![]() |
↑ [사진출처 = SCMP] |
SCMP에 따르면 최근 중국판 틱톡 더우인에서 830만 팔로워를 거느린 신지페는 첨가제로 비용을 절감하고 수익을 높이는 지에 대한 영상을 제작해 식품업계의 관행을 폭로했다.
중국 북동부 랴오닝성에 사는 신지페이는 얇게 썬 닭고기와 소금, 색소, 소기름 등을 넣어 만든 육포를 보여주며 "육포를 500g당 30위안(약 6000원)밖에 안 주고 샀다고 기뻐한 여러분. 하지만 생고기의 시장 가격이 500g당 40위안(약 8000원)인데 어떻게 가공을 거친 육포가 생고기보다 싸질 수 있죠?"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외에도 우유 없는 밀크티와 향신료로 합성한 가짜 꿀 등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또 밀가루, 전분, 기름, 향신료 가루, 염료 등을 이용해 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소시지를 소개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의 유명세는 해당 기업과 관련 협회에게는 치명적이었다.
이에 준정부기관인 중국경공업협회 산하 중국식품신문은 지난 8월 "가격이 싸면 뭐든지 악이라는 여론을 신지페이가 조장하고 있다"며 "그가 불법적인 동영상을 퍼뜨린다"고 비판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신지페이가 겁을 줌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며 "그의 영상은 법을 준수하는 식품회사에 대한 모욕"이라고 비난했다.
더우인
신지페이는 업계의 비판에 대해 "싸게 파는 것은 잘못이 아니지만 고객을 속이는 것은 잘못"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이 같은 압박이 계속 되자 신지페이는 결국 계정을 삭제했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