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 일본의 안보 수장이 1년 4개월 만에 마주 앉았습니다.
북핵 문제를 포함해 최대 현안인 전기차 보조금 문제가 논의됐습니다.
워싱턴에서 연결합니다.
최중락 특파원.
네, 워싱턴입니다.
【 질문 】
현 정부 들어 첫 한미일 안보수장 회의가 조금 전 끝났는데,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 기자 】
김성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다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
한미일 3국의 안보 사령탑이 하와이 인도 태평양 사령부에서 2시간 가량 회동했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한미일 안보수장 회의는 방금 전 끝이났고, 김성한 안보실장이 내용을 간략히 설명했습니다.
김 실장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 "한미일 3자간 확장억제 방안 필요성을 논의" 했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발표한 대북 로드맵인 '담대한 구상'과 관련해선, 미국과 일본이 추진 과정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대중국 견제와 관련해서도 "한미일이 글로벌 공급망 교란행위에 공동 대응키로" 합의했습니다.
특히, 한미 안보실장 회담에서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른 한국 전기차 차별 논란이 다뤄졌습니다.
김 실장의 한국산 전기차 보조금 차별 문제 지적에 대해 설리번 보좌관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차원에서 검토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한국 측의 문제제기에 이해를 표명하며 양국 간 협의에 협조적인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협상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늘 "전기차, 반도체, 광섬유, 기타 핵심 부품을 미국에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미국 전기차 역시 미국 내에서 모든 단계를 만들어야 한다는 건데, 이렇게 되면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을 수정하기는 사실상 어렵다는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워싱턴에서 MBN 뉴스 최중락입니다.
영상촬영 : 김현수 / 워싱턴
영상편집 : 송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