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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안성일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 손웅기 기획재정부 통상현안대책반장, 이미연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장 등 정부 합동대표단은 30일(현지시간) 미국 무역대표부(USTR)와 상무부 관계자를 잇따라 만나 '한국산 전기차에 대한 미국의 보조금 제외'문제를 논의했다.
8월에 미국 의회를 통과한 인플레 감축법은 북미산 전기차 신차에만 최대 7500달러(1000만원)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했다. 이로 인해 전량 한국에서 생산되어 미국에 수출되는 현대차 아이오닉5, 기아 EV6 등의 전기차는 보조금 지급대상에서 배제된 상태다.
정부대표단은 이날 세라 비앙키 USTR 부대표를 만나 미국 인플레 감축법 시행에 따른 한국의 우려를 전달하고 현대차의 북미 전기차공장 완공시점인 2025년까지 법시행을 유예할 수 있도록 개정안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보조금이 지급되는 전기차 조립국 조건에서 북미뿐만 아니라 한국 등 자유무역협정(FTA)체결국도 포함시켜달라는 방안도 제시했다.
USTR은 "비앙키 부대표와 안 실장이 양국의 안보 및 번영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분야 파트너십과 한미 무역관계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양측은 전기차 보조금을 담은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대한 한국의 우려를 논의했고, 앞으로 몇주 동안 이 문제를 놓고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9월 8~9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인도태평
[워싱턴 = 강계만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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