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건 얼마나 판매됐는지 기록해 보여주는 '다타토알랴(Datatoalha)'
↑ 브라질의 수건 노점상. / 사진=연합뉴스 |
대선을 앞둔 브라질의 상파울루 파울리스타 대로에는 '수건 여론조사'가 인기입니다.
오늘 10월 2일 치러지는 브라질 대통령 선거에 후보로 나선 좌파 룰라와 극우 보우소나루, 이렇게 두 전·현직 대통령의 얼굴이 새겨진 수건을 길거리 노점에서 판매하는데, 수건이 팔린 숫자를 작은 칠판에 기록해 어떤 후보가 인기 있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같은 '수건 여론조사'는 '다타토알랴(Datatoalha)'라는 이름으로 인터넷상에서도 화제입니다. 다타토알랴는 브라질의 가장 유명한 설문조사 기관인 '다타폴랴(Datafolha)'를 패러디한 것으로, '토알랴'는 포르투갈어로 수건을 가리킵니다.
한편 여론조사에선 룰라 전 대통령이 줄곧 10%포인트 안팎으로 앞서고 있는데, 보우소나루 대통령과 지지자들은 여론조사 결과를 믿을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현지 시각 30일 파울리스타 대로에서 수건을 파는 페르난두 로페스(32살) 씨는 룰라 수건이 6배 더 팔린 현황판을 가리키며 행인들에게 "보우소나루가 지고 있잖아요! (수건을 사서) 도와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대선 후보 수건을 판 지는 몇 달 됐는데, 사람들이 자꾸 와서 어느 후보 수건이 더 많이 팔렸냐고 물어봤다. 그래서 친구와 이런 아이디어를 냈다"고 전했습니다. 또 이 같은 전략으로 매출이 300% 가까이 증
트위터에도 이 같은 '수건 여론조사'에 대한 사람들의 인증샷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룰라 전 대통령의 수건을 구매한 카시우 단타스(31) 씨는 "시대를 간파한 천재적인 아이디어"라며 웃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