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이 사교육 시장을 아예 없애버리는 초강수를 둔 가운데, 중국 최대 학원 기업 신둥팡(新東方)이 운영하는 라이브 커머스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어제 신둥팡이 중국판 틱톡인 더우인에서 운영하는 대표 라이브 커머스 계정의 팔로워는 1,600만명을 넘었습니다. 이는 팔로워가 약 열흘 만에 16배 이상으로 급증한 수치입니다.
베이징대 출신인 위민훙 회장이 설립한 신둥팡은 당초 중국 최대 학원 기업으로 성장했지만 중국 정부가 2021년 7월 돌연 사교육을 전면 금지하는 규제를 시행하면서 일순간에 무너진 비운의 기업으로 전락한 바 있습니다.
당시 중국 전역에서 1천500개에 달하는 지점이 폐쇄됐고, 학원 강사 등 6만명 넘는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퇴직금 지급, 학원비 환불, 학원 교실 임차 문제 해결 등으로 거의 200억 위안(3조8천억원)을 쓴 신둥팡은 만신창이가 됐고 미국과 홍콩 증시에 동시 상장된 신둥팡 주가는 고점 대비 99% 추락했습니다.
예상치 못한 강력한 규제에 갑자기 몰락한 신둥팡은 마지막으로 라이브 커머스에 기대를 걸었습니다.
위 회장은 작년 12월 더우인에 라이브 커머스 계정을 만들어 젊은 강사들을 방송 진행자로 투입했습니다. 영어를 주로 가르치던 청년 강사들이 시청자들 앞에서 쌀, 옥수수, 새우 같은 농산물을 주로 팔았습니다.
이미 경쟁이 치열한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이 업계에서 아마추어나 다름없는 실직 강사들이 진행하는 방송은 처음에는 이목을 끌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6월 들어 갑자기 불붙은 신둥팡의 라이브 커머스 인기는 이 방송의 독특함이 누리꾼들에게 새삼 눈길을 끌었기 때문입니다.
신둥팡 라이브 커머스의 대표 얼굴인 29세 전직 영어 강사 둥위후이는 물건을 팔면서 자신의 주특기를 살려 중간중간 영어를 사용했습니다. 또 상품 설명을 하다가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강의하듯이 시, 지리, 철학 등 인문학적 지식을 한참 동안 설명하곤 했습니다.
물건 설명을 하다가 갑자기 내용이 삼천포로 빠져 교육방송이 되어버린 듯한 참신한 방송 스타일은 중국 누리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고 이 채널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게 했습니다.
위 회장은 "작년 말 우리가 농산물을 주로 팔기로 했다
이에 한 누리꾼은 방송에 단 댓글에서 "나도 같이 눈물이 났다"며 "신둥팡은 반드시 잘 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