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추락한 중국 동방항공 여객기 사고 원인은 조종사의 고의일 가능성이 높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7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 동방항공 MU5735 여객기 추락 원인에 대해 미국 당국이 이 같은 예비 분석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앞서 미국은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 소속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된 항공사고 조사팀을 중국에 파견했다.
동방항공 여객기 소속 보잉 737-800 기종은 지난 3월 21일 승객과 승무원 132명을 태우고 쿤밍에서 광저우로 가는 도중 수직 추락했다.
이 사고로 탑승객 전원이 사망했다.
사고 당시 여객기가 수직으로 떨어지는 영상이 공개되자 조종사의 고의적 사고가 아니냐는 추측이 나왔다.
가장 큰 이유로 당시 여객기가 음속과 가까운 시속 1000km의 빠른 속도로 추락한 것을 들었다.
중국 당국은 고의 추락 의혹에 대해 유언비어라며 온라인 단속에 나서기도했다.
그러나 미국 전문가들의 블랙박스 분석 결과와 관련해 소식통은 "조종석에 앉은 누군가가 명령한 대로 비행기는 움직였을 뿐"이라고 전했다.
다만 당국은 조종사가 고의로 여객기를 추락시킨 가능성 외에도 누군가 조종석에 난입해 추락을 일으켰을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하지만 추락의 열쇠를 쥐고 있는 블랙박스에 대해 중국 당국이 손상이 심하다는 이유로 사고원인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중국 당국은 추락한 동방항공 여객기에 기계적 문제점이나 통신 이상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했다.
중국 당국은 조사에 참여한 미국 전문가들에게 사고와 관련한 자료들을 모두 제공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승객 등 132명이 탑승한 중국 동방항공사 소속 여객기는 지난 3월 21일 오후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인근에서 추락했다.
해당 여객기가 추락 후 폭발하면서 산불이 발생했다. 당시 중국 민용항공국은 여객기가 중국 우저우시 인근 상공을 지나가다가 연락이 끊겼다고 밝혔다. 당시 여객기는 고도 3225피트, 속도 376노트로 비행 중이었고 연락 두절 약 2분 전 8000m를 급강하한
온라인 기상 데이터에 따르면 당시 기상 상황은 부분적으로 구름이 많았지만 안전을 위한 시야는 확보됐던 것으로 분석됐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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