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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라자다 웹사이트 갈무리. 연합뉴스 |
태국에서 한 온라인 쇼핑몰이 제작한 동영상 광고가 왕실 모독 논란을 빚은 가운데, 주태국 중국대사관이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주태국 중국대사관은 지난 13일 공식 페이스북 게시물을 통해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광고와 관련한 대변인의 논평'이라는 대사관의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입장문은 태국어와 영어로 적혀 있었는데 '최근 전자 상거래 플랫폼 라자다의 홍보 영상이 태국 내에서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중국 대사관은 이에 대해 할 언급이 있나'라는 질문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질문에 대해 대변인은 답변 형식을 통해 "주태국 중국 대사관은 이 사건을 인지하고 있으며, 영상의 내용이 용납할 수 없다는 데 의견을 같이한다"고 답했습니다.
라자다는 중국과 관련이 있는데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업체인 알리바바는 지난 2016년 동남아시아 사업 확대를 위해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라자다를 인수했습니다.
이에 따라 '라자다 논란'에 대해 일부 태국인이 중국 대사관 측의 입장을 문의했을 수 있고, 아니면 대사관 측이 선제적으로 입장을 표명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앞서 라자다는 지난 5일 태국에서 동영상 광고를 내보냈습니다. 틱톡에 올라간 이 광고는 한 여성 인플루언서가 휠체어를 탄 여성과 모녀로 관계 설정을 한 뒤 농담을 주고받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광고가 공개되자 왕실 지지자들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터져 나왔습니다. 광고가 장애인을 비하하고 조롱하는 것은 물론, 휠체어를 탄 여성이 왕실의 일원을 연상시킬 수 있다는 비판이 줄
라자다측은 사과문을 내고 해당 광고를 삭제했지만, 왕실 지지자들은 불매 운동을 벌이면서 항의했습니다.
태국의 육·해·공군은 광고가 왕실에 불경한 내용이라며 각 군 경내로 라자다 차량을 들어오지 못하도록 했고, 디지털경제사회부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 등에 해당 동영상 접근을 차단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