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팝가수 초청 공연, 요일별 행사, 푸드트럭 제공 등
미국의 정보기술(IT) 기업들이 직원들을 사무실로 다시 불러들이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12일(현지시간)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기업들은 팝스타 공연과 공짜 식사 등 다양한 복리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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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원들을 맞이하는 미국 시카고 구글 사옥의 구내식당. / 사진 = 연합뉴스 |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2년간 재택근무를 한 직원들은 번잡스러운 출∙퇴근, 불편한 복장, 공용 화장실 같은 직장 생활로 다시 돌아오기를 꺼리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각종 혜택으로 직원들을 회유하고 있습니다. NYT는 "돈과 사무실이 넘쳐나는 IT 회사들은 최소 1주일에 며칠이라도 사무실로 의무적으로 출근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신나는 (아이들이 타는 장난감용) 마차를 도입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업은 인기 팝가수의 공연부터 공짜 식사와 술, 선물까지 제공했습니다.
지난 4일부터 대부분의 직원에 대해 주 4일 출근하도록 한 구글은 이번 달 중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본사 인근의 원형극장에서 인기 가수 리조를 초청해 공연을 엽니다.
구글은 새로 출근한 직원들에게 사무실에서 보내는 시간은 생산적일 뿐 아니라 재미있기도 해야 한다며 '너무 긴장하지 말라'고 권고했습니다.
구글은 또 모든 구글러(구글 직원)가 가장 좋아하는 두 가지인 '식사와 공짜 선물'을 제공하는 팝업 행사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은 전기 스쿠터를 출퇴근용으로 리스하는 직원들에게 매달 49달러, 약 6만 원을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재택과 출근을 병행하는 혼합형 근무 형태에 맞춰 사무실 디자인을 새롭게 하는 방안도 실험할 계획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월 말 워싱턴주 레드먼드의 사무실을 다시 열면서 지역 밴드를 초청해 공연을 열고, 맥주와 와인을 제공하는 한편 식물을 기르는 유리 용기인 테라리엄 제작법 강좌도 마련했습니다.
또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는 푸드트럭과 피자, 샌드위치, 커피 등도 준비했습니다.
모바일 통신칩 업체 퀄컴도 지난 8일 샌디에이고 사옥에서 사무실 복귀 첫 주를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습니다. 최고경영자(CEO) 크리스티아노 어몬과 수천 명의 직원에게는 공짜 음식과 음료, 티셔츠가 제공됐습니다.
퀄컴은 요일별로 간식을 제공하거나 피트니스 수업을 진행하는 행사를 기획했습니다. '휴식의 화요일', '건강의 수요일'과 같이 요일별 주제에 맞는 행사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같은 기업의 노력에도 여전히 사무실 출근을 꺼리는 직원들도 있습니다.
매달 사무직 5천 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는 스탠퍼드대학 경제학과 닉 블룸 교수는 대부분의 직원이
블룸 교수는 기업들의 과제가 자기 출근 일정을 마음대로 정하도록 하는 유연성과, 업무 효율성의 극대화를 위해 직원들이 특정한 날짜에 나오도록 하는 엄격한 접근 사이에 균형을 잡는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