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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미국 워싱턴포스트(WP)는 14일(현지시간) 코로나19 사태로 대호황기를 맞은 밀키트 업계의 성장세가 최근 급격하게 꺾였다고 보도했다.
실제 소매업 시장문석업체 '코어사이트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밀키트 시장은 코로나19가 맹위를 떨치던 2020년 68.5% 성장해 58억달러(7조2000억원)에 달했다.
하지만 초기 뛰어든 밀키트 업체 '블루 에이프런'은 2021년 4분기 매출이 7% 줄어들고 2640만달러(328억원) 적자를 냈다. 업계 1위 '헬로프레시'의 매출은 2020년 102.3% 급증했으나 지난해에는 61.5%에 그쳤다. 이같은 실적 부진은 주가에도 고스란히 반영됐다.
헬로프레시와 블루 에이프런 주가는 지난해 각각 55%와 29% 하락했다.
필요한 음식 재료를 조리법과 함께 가정에 배달하는 밀키트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방역규제와 지역 봉쇄 등으로 식당이 문을 닫고 직장인과 학생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수요가 폭증했다.
WP는 밀키트 산업의 성장세가 꺾인 것에 대해 단순히 수요 감소만이 아닌 복합적인 요소가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수요 감소 외에도 경쟁업체가 증가한 점, 다시 문을 연 식당이 조리된 음식을 배달하기 시작했다는 점, 물가상승에 따른 소비 위축 등이 밀키트 산업의 발목을 잡았다는 것이다.
또 직접 요리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도 이유로 들었다. 밀키트를 수차례 체험하면서 직접 요리를 하는 수요도 늘어났을 것이라는 얘기다.
2020년 초 코로나19의 대유행이 시작되자 미국은 일정기간 지역봉쇄,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백신접종 등 다양한 방안을 시행하며 확산을 저지했다. 하지만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정점을 지나 급감하면서 방역규제를 빠른 속도로 해제하며 일상으로의 복귀를 준비 중이다.
최근 하와이주가 마지막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미국은 지금까지 8120만명 이상이 코로나19에 감염됐다. 지난 1월에는 오미크론이 대확산하면서 1일 확진자가 90만명을 넘기도 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1만명대까지 줄어들었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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