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선 '문화재 훼손 우려' 의견 나오고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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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닝스하벤 다리 / 사진=로테르담 시 홈페이지 캡처 |
아마존 창업주 제프 베이조스의 호화 요트 통행을 위해 네덜란드 항구도시 로테르담이 144년의 역사를 가진 지역 명물 건축물을 부분적으로 철거합니다.
현지시간으로 어제(2일) AFP통신, 워싱턴포스트(WP)에 의하면 로테르담시 당국이 올여름 중으로 계획된 베이조스 소유 요트의 통행을 위해 코닝스하벤 다리 중 교량 부분을 제거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다리가 통과시킬 수 있는 선박 높이의 상한선이 40m인데, 베이조스의 요트는 이보다 높게 건조돼 지나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는 해당 요트를 건조하고 있는 조선회사 오션코의 요청으로 로테르담 인근 조선소에서 요트가 완성된 뒤 바다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리가 설치된 수로를 지나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로테르담시 대변인은 "이 길이 (요트가) 바다로 향할 수 있는 유일한 경로"라고 말했습니다. 이를 위한 작업 비용은 베이조스가 부담하기로 했다고도 밝혔습니다.
WP에 따르면 시 당국의 철거 허가가 나오지 않았다면, 오션코는 요트를 반 정도 건조해 코닝스하벤 다리를 통과한 후 로테르담이 아닌 다른 곳에서 요트를 최종적으로 완성할 예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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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건조하고 있는 제프 베이조스의 요트 Y721 / 사진=슈퍼요트팬(superyachtfan) 홈페이지 캡처 |
시 대변인은 "경제적 관점에서 (요트 건조 작업에 따라) 창출되는 고용에 크게 중점을 뒀다"라며 "요트 건조를 지역에서 끝까지 진행케 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철거 이후 다리를 다시 최신식으로 재건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지역 사회에서는 문화재 훼손을 우려하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로트르담 역사학회 회장 톤 베세린크는 "일자리는 중요하지만, 우리의 산업 문화재가 얽히게 되면 일자리를 위해 내릴 수 있는 조치에도 제한이 있다"라며 염려했습니다.
지역 명물인 코닝스하벤 다리는 철도교로, 1878년에 건축됐다가 2차 세계 대전 나치의 폭격에 무너졌지만, 전쟁 중인 1940년에 재건됐습니다. 다만 다른 철도 노선이 마련된 1993년부터는 통행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이에 시 당국이 쓸모가 사라졌다는 이유로 철거하려 했지만
한편 현재 특별한 명칭 없이 코드명 Y721로 불리는 이 요트는 완공 시 가치가 4억8천500만달러(약 5천846억원)로 추산됩니다. 크기의 경우 선박 전문 매체 보트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127m 길이로 세계 최고 크기입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