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내년 초 도입…미국서 아이폰 12·13부터 적용
↑ 사진 = 연합뉴스 |
애플이 아이폰의 일부 고장에 대해서는 사용자 스스로 수리를 하는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현지 시간 17일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애플이 이르면 내년 초부터 이러한 제도를 시행한다는 방침을 공개했습니다.
사용자의 직접 수리가 허용되는 범위는 아이폰의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카메라 등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장 등입니다.
애플은 직접 수리를 하려는 사용자에게 상세 설명서는 물론 순정품 부품과 수리 도구 등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사실상
애플은 아이폰 수리에 대해 엄격한 자체규정을 고수해왔습니다. 아이폰을 공인인증 업체가 아닌 사설 업체에서 수리했다는 기록만 있어도 보증 기간 내 부품에 대한 리퍼나 수리를 거부했습니다.
애플은 최근 3년 동안 수리 센터 수를 두 배 가까이 늘렸지만 수리가 번거롭다는 소비자 불만은 적지 않았습니다. 애플이 사용자가 직접 수리하도록 허용한 이유도 이러한 불만을 고려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또한 지난 7월에는 조 바이든 행정부도 아이폰 등 일부 가전업체들이 수리와 관련해 소비자 선택을 제한하는 행위를 개선하라고 연방거래위원회에 지시했습니다. 이른바 개개인의 '수리할 권리(Right to Repair)'를 보장해야 한다는
애플은 먼저 미국에 이 제도를 도입하고, 다른 국가로 확산할 예정입니다. 또 최신 모델인 아이폰 13, 아이폰 12에 먼저 적용하고 추후 맥(mac) PC 등으로 범위를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다만 애플은 "이 제도는 전자제품 수리와 관련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