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인간'이 최근 광고계에서 블루칩으로 떠오르면서 각국이 내놓은 대표 선수들에 대한 순위 경쟁까지 등장했다.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 분석업체 '인플루언서마케팅허브'는 올해 상반기 가상 인풀루언서 순위를 공개했다.
이 회사에 따르면 1위에는 '가상 인간'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를 보유한 브라질의 루두 마갈루가 차지했다. 루는 최대 유통기업 '매거진 루이자'가 제품 홍보 및 마케팅 용도로 활용하기 위해 만든 가상 인간.
2003년 캐릭터로 세상에 탄생했으며 본격적인 활동은 2007년 유튜브를 통해서다. 국적은 브라질이다.
루 두 마갈루는 가전·전자 제품 판매로 알려진 매거진 루이자에서 제품 사용후기부터 제품의 기술적 부분을 설명하는 영상으로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왔다. 현재 루 두 마갈루의 인스타 팔로워수는 566만6000명이다. 예상 수입은 1만54달러~1만6756달러(1188만~1980만원)에 이른다.
틱톡까지 합칠 경우 팔로워 수는 1000만명이 넘어간다. 페이스북 친구는 1440만명에 이르고 유튜브에서는 23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갖고 있다.
인플루언서마케팅허브는 매거진 루이자는 지난 2019년 '루 두 마갈루 효과'로 약 5억5200만달러(6500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파악된다고 전했다.
2위는 브라질 계 미국인 설정의 '릴 미켈라'가 이름을 올렸다.
미국 스타트업 브루드가 만든 가상인간으로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는 310만명, 게시물당 수입은 6033달러~1만55달러(약 712만~1187만원)로 예상된다. 틱톡은 280만명, 트위터는 약 3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그간 프라다, 샤넬, 루이비통 등 유명 명품 브랜드 모델로 활동했으며, 연간 수입은 13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대표적인 가상 여성 이마(imma)는 12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마는 인스타그램에서 35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일본 최초의 가상 모델인 이마는 2018년 7월 첫 등장 이후 일본 현지에서 아디다스, 이케아 등의 홍보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 핑크색 단발머리가 상징인 이마는 지난해 광고 활동으로 약 7억원의 수입을 거두기도 했다.
국내에서 탄생, 활동 중인 '로지'는 이번 15위
지난해 8월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전문기업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가 선보인 가상 인간인 로지의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는 10만6000명이다. 올해에만 10억원 이상을 벌어들일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이상규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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