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타(옛 페이스북)의 로고 / 사진 = 연합뉴스 |
'메타버스'(Metaverse) 구축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겠다는 목표로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꾼 가운데, CNBC가 현지시간으로 어제(29일) 이 회사가 공상과학소설(SF) 속 세계를 현실로 만들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는 메타가 앞으로 나아갈 길이 다소 험난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말입니다.
메타버스는 'Meta'(초월적)란 접두사와 '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융합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며,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한 단어로, 현실세계의 확장으로서 경제·사회·문화 활동이 벌어지는 방대한 온라인 공간을 가리킵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메타버스가 인터넷의 다음 세대가 될 것이라며 이번 사명 변경이 "인터넷의 다음 챕터의 시작이자 우리 회사의 다음 챕터"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페이스북의 사명 변경을 두고 CNBC는 "지난 6년간 알파벳의 결과는 페이스북이 앞으로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일을 잘 보여준다"며 2015년 세계 최대 검색엔진 구글이 지주회사 '알파벳'을 설립한 조치와 비교했습니다.
구글은 당시 자율주행·드론·불로장생 등 다양한 미래 지향적 사업에 도전하겠다며 알파벳이란 우산을 만들고 그 밑에 구글과 각종 도전적 프로젝트인 일명 '아더 벳츠'를 두는 조직 개편을 했습니다.
이는 구글이 벌어들인 막대한 수익으로 아더 벳츠에 투자한다는 구상이었지만, 이와 다르게 수익을 내는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것은 아직까지 하나도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예고한 대로라면 이미 몇 년 전에 시작했어야 할 자율주행차 운행은 여전히 초기 단계이고, 고(高)고도 풍선을 띄워 오지에 인터넷을 제공한다던 '프로젝트 룬(Loon)'은 폐기됐습니다.
또한 스마트 홈 사업 부문인 '네스트'는 구글에 통합됐습니다.
CNBC는 "이는 메타에 '가장 야심 찬 아이디어도 상장사가 기꺼이 쓰려는 것보다 더 많은 시간과 돈을 필요로 한다'는 신호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저커버그 CEO는 메타가 앞으로 1년간 메타버스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인력을 채용하는 데 100억달러(약 11조7천억원)를 지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실제 메타버스를 현실화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달성하기까지는 아직도 멀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저커버그 CEO는 10년을 말했지만
CNBC는 이번 사명 변경과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메타버스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선언이 기업가치가 약 9천억 달러에 달하는 기업으로서는 위험한 움직임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