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 게 더 빠르다" vs "사람·자전거에 안전"
프랑스 파리가 시내 대부분 도로의 최고 주행 속도를 시속 30㎞로 제한하는 제도를 시행하면서 찬반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현지 시각으로 1일 CNN 등 외신들은 파리가 지난달 30일부터 도시의 환경 문제와 교통 안전을 해결하기 위해 이러한 제도를 시행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파리 외곽순환도로인 페리페리크(최고 속도 시속 70㎞)와 샹젤리제 거리(시속 50㎞) 등 몇몇 구간을 제외하고 파리 대부분 도로에서는 오토바이를 포함한 차량들이 시속 30㎞ 이하로 주행해야 합니다.
앞서 파리를 환경 친화적인 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지를 피력해왔던 사회당 소속의 안 이달고 파리 시장은 배기가스 오염과 차량 소음을 줄이려면 차량 통행을 줄여야 하고, 그렇게 하려면 차를 몰고 다니기 불편하게 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었습니다. 이에 이달고 시장은 지난해 재선에서 시속 30㎞ 제한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교통 전문가들은 이번 최고 속도 제한이 파리의 교통 체증을 더욱 악화시킬 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 역시 증가시켜 시행 취지를 반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운전자들의 불만도 적지 않습니다. 4년째 우버 기사를 하고 있다는 다비드 파트리크는 "시속 30㎞로 제한하는 것은 거의 기어가는 속도로만 다니라는 것"이라며 "자동차라는 탈 것을 통째로 부정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택시 업계는 속도 제한으로 매출이 15%가량 감소할 것이라며 우려를 표했습니다. 28년 동안 택시를 몰았다는 스마일 셰키미는 AFP 통신과 인터뷰에서 "오늘 아침에 태운 한 고객이 평소보다 5∼10분 정도 오래 걸렸다며 짜증을 냈다"며 "어떤 기사들은 이 조치 때문에 일을 관둘지도 모르겠다"라고 토로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어차피 파리는 교통 체증이 심각하기에 시속 30㎞ 이상 달릴 수 없다며 현실적인 규제라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또 속도 제한을 준수하면 안전하게 배달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나왔습니다.
평소에 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한다고 자신을 소개한 은행원 베아트리스도 "자동차가 저속 운행을 한다면 자전거를 타는 사람이나 보행자 입장에서는 더 안전할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야외 좌석이 있는 파리의 식당과 카페 운영자 사이에서는 소음이 줄어 영업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교통 책임자인 데이비드 벨리아드 파리 부시장은 언론 인터뷰에서 "시속 30km로 제한한다고 해서 대기 오
한편, 로이터통신은 파리 시청이 의뢰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시민의 59%가 속도 제한에 찬성했지만, 파리를 중심으로 한 수도권 지역에서는 반대가 61%로 더 많았다고 전했습니다.
[차유채 디지털뉴스 기자 jejuflower@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