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익숙해지는 데 시간 걸릴 것”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긴급사용 승인 상태에서 유통됐던 코로나19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정식 승인한 가운데 새롭게 선정한 백신 브랜드명이 미국에서 악평을 받고 있습니다.
25일(현지 시간) 외신에 따르면 미국인들 사이에서 화이자 백신의 새 이름이 발음하거나 쓰기 힘들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동안 긴급사용 승인(EUA) 상태와 달리 정식 승인을 받은 백신의 경우 광고·홍보가 가능해집니다.
앞서 지난 23일 FDA는 화이자 백신을 정식 승인하며 “그동안 화이자-바이오앤테크 코로나19 백신으로 알려진 백신이 이제 '코머너티'(Comirnaty)로 마케팅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화이자 측은 ‘코머너티’ 이름에 대해 ‘코로나19’(Covid-19)와 ‘mRNA’(메신저 리보핵산), ‘커뮤니티’(공동체)와 ‘면역’(immunity)을 합쳐 작명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지금까지 불러온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낫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트위터에서는 “이 이름을 제안한 사람은 다시는 다른 어떤 것에도 이름을 붙이도록 해선 안 된다. 심지어 자기 애완동물 이름을 지어줘도 안 된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
미국의 유명 TV 코미디쇼 호스트들도 한목소리를 냈습니다. NBC의 ‘더 투나잇 쇼’를 진행하는 코미디언 지미 팰런은 “술 취한 사람이 ‘커뮤니티’(community)라고 말하려고 애쓰는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NBC의 ‘레이트 나잇 위드 세스 마이어스’의 진행자 세스 마이어스는 이 이름을 지은 사람들이 “뭔가(약물 등)를 피우고 있었을 것”이라고 조롱 섞인 농담을 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새 이름은 미국 의약품 작명 업계의 메이저 업체인 ‘브랜드 인스티튜트’가 맡았습
반면 브랜드명 전문가 마이크 카는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기억하기 쉬운가”라며 “이름이 겨냥한 사람들의 머릿속에 남아 있다면 성공이지만, 코머너티는 실패다. C 학점도 받기 힘들다”고 평가했습니다.
[김지영 디지털뉴스 기자 jzero@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