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제품 제조업체 샤오미(小米)가 새로운 로고를 선보였다가 누리꾼들로부터 조롱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기존 디자인에서 테두리만 바뀐 것인데, 이를 위해 3년에 걸쳐 3억여 원을 투입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중국 누리꾼들이 "사장이 사기를 당했다"며 비꼰다는 것입니다.
샤오미 창업주이자 CEO인 레이쥔(雷軍)은 지난달 30일 전기차 시장 진출을 선언하는 행사에서 샤오미의 '미'(米)를 영어로 쓴 'mi'는 그대로 둔 채, 기존 사각형 테두리를 원형으로 바꾼 새로운 로고를 발표했습니다.
레이 CEO는 로고 변경을 2017년부터 추진했고, 마침내 일본 유명 디자이너 겐야 하라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냈다고 설명했습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샤오미는 로고 디자인 변경 비용을 밝히지 않았으나 중국 누리꾼들이 재빨리 200만 위안(약 3억 4천만 원)이라는 사실을 알아냈다"며 "기존 로고와 거의 유사한 로고에 중국 누리꾼들이 '경찰을 불러라', '나는 2만 위안에 할 수 있다', '나는 2천 위안에 할 수 있다'는 댓글을 올리며 이를 조롱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중 "사장이 사기를 당한 것 같다"는 댓글에는 4천여개의 '좋아요'가 달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레이 CEO도 이러한 반응을 예상했다는 듯 행사장에서 바뀐 로고를 소개하면서 "원래 로고를 둥글게만 바꿔서 실망했습니까?"라고 청중에 물었습니다. 그러면서 "바뀐 로고는 자사의 내부 정신과 질의 향상을 상징한다"고 강조했습니다.
SCMP는
누리꾼들은 샤오미 사장이 일본인 디자이너에게 당했다고 지적했지만, 샤오미 사장은 실상 온라인상 모든 갑론을박을 이용했다는 설명입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