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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바이트댄스가 소유하고 있는 틱톡은 최근 광고주들에게 틱톡의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이 제품 구매 링크를 공유하고, 이에 따라 판매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올해 도입하겠다고 설명했다. 틱톡의 계획을 설명받은 관계자들에 따르면 틱톡은 브랜드 업체들이 자사 제품 카탈로그를 틱톡 앱에서 선보일 수 있는 기능도 준비하고 있다.
틱톡은 TV 홈쇼핑 채널의 모바일 버전인 '실시간 스트리밍' 쇼핑도 출시할 예정이다. 틱톡 인플루언서가 선보인 상품을 몇 번 클릭하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틱톡은 지난해 말 월마트와 손잡고 관련 서비스를 테스트한 바 있다. 관계자는 "문화적으로 틱톡은 다른 플랫폼들만큼 세련된 느낌을 갖지 않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와 전자상거래 간 간극을 해소하고 라이브 스트리밍 전자상거래를 하는 데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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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톡의 전자상거래 사업 확장에 따라 틱톡과 페이스북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거라고 FT는 전망했다. 틱톡은 지난해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파이와의 제휴를 발표하며 전자상거래 진출을 본격화했다.
페이스북도 지난해 일부 국가에서 자사 인스타그램을 통한 상품 구매 절차를 더 쉽게 만들고, 페이스북에도 디지털 쇼핑 채널을 선보이며 전자상거래 기능을 강화했다. 틱톡을 겨냥해 인스타그램 버전 짧은 동영상 공유 앱 '릴스'도 출시했다.
미국 내 틱톡 사용을 금지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물러난 것도 틱톡에게는 호재다. 조 바이든 행정부가 틱톡에 어떤 접근 방식을 취할지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 발표한 내용은 없지만 일부 광고주들은 틱톡의 미국 내 영업에 긍정적이라고 FT는 전했다.
하지만 일부 광고주들은 틱톡이 이제 막 전사상거래 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에 아직은 신뢰할 만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한 광고 대행사 중역은 "(틱톡의) 상품과 콘텐츠는 까다로운 광고주들이 진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틱톡의 가장 큰 장점은 독자적인 젊은 사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틱톡에 따르면 틱톡 사용자의 40%가 페이스북을 사용하지 않으며, 63%는 트위터 계정을 갖고 있지 않다.
[김제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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