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화장품업체 DHC의 요시다 요시아키(吉田嘉明) 회장이 한국을 비방하는 표현을 인터넷에 올린 것에 대해 현지 시민단체가 당국의 대응을 요구했습니다.
오늘(28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오사카(大阪)시에 사무소를 둔 시민단체 '코리아NGO센터' 곽진웅 대표이사는 '헤이트 스피치'(Hate speech·특정 집단에 대한 공개적 차별·혐오 표현) 억제를 목적으로 하는 오사카시 조례에 따라 논란을 일으킨 요시다 회장의 글을 심사해달라고 오사카시에 이날 요청했습니다.
곽 대표이사는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요시다 회장의 글이 "코리안(한국·조선인)을 부당하게 깎아내리고 명예를 훼손했다"고 문제를 제기한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그는 DHC의 직영점이 오사카에도 여러 개 있는 점 등을 고려하면 오사카시가 요시다 회장의 발언을 심사할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헤이트 스피치 억제를 위한 오사카시 조례의 심사 대상은 오사카시에서 이뤄진 표현 활동이나 오사카 시민에 관련된 표현 활동으로 한정돼 있습니다.
오사카시는 곽 대표이사의 요청에 대해 조례의 대상인지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요시다 회장은 지난달 DHC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 올린 글에서 건강보조식품 경쟁사인 산토리와 자사를 비교하면서 "산토리의 광고에 기용된 탤런트는 어찌 된 일인지 거의 전원이 코리아(한국·조선) 계열 일본인이다. 그래서 인터넷에서는 '존토리'라고 야유당하는 것 같다"고 썼습니다.
그는 또 "DHC는 기용한 탤런트를 비롯해 모든 것이 순수한 일본 기업"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존토리는 재일 한국·조선인 등을 멸시하는 표현인 '존'(チョン)에 산토리의 '토리'를 합성 표현이며 요시다 회장의 글은 재일 한국·조선인과 산토리를 싸잡아 깎아내리는 발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요시다 회장의 글이 알려지면서 트위터에서는 "#차별기업 DHC의 상품은 사지 않습니다"는 해시태그를 붙인 항의가 이어졌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