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 사태로 미국 최대 쇼핑 성수기인 '블랙프라이데이'에서 색다른 풍경이 연출됐다.
온라인 판매는 신기록을 세운 반면 오프라인 매장은 반토막이 났기 때문이다.
28일(현지시간) 어도비의 마케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블랙프라이데이인 전날 미국의 소비자들은 온라인에서 총 90억 달러(약 9조9450억 원)어치를 쇼핑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보다 21.5%로 늘어난 것으로 블랙프라이데이 당일로는 역대 최대 온라인 쇼핑 기록을 다시 쓴 것이다.
블랙프라이데이가 아닌 날을 포함해도 작년 '사이버먼데이'(블랙프라이데이 다음 주 월요일)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전날 미국의 소비자들은 분당 630만 달러(약 69억6000만원)를 온라인에서 소비했고, 1인당 평균 27.50달러(약 3만원)를 썼다고 어도비가 분석했다.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한 쇼핑이 전년보다 25.3% 급증한 36억 달러로, 전체 온라인 쇼핑의 40%를 차지했다.
이러한 온라인 쏠림 현상에는 코로나19 대유행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어도비는 코로나19 억제를 위해 가족 모임과 영업 등을 제한한 주(州)에서 온라인 쇼핑이 작년 같은 날보다 3.4배 급증했다고 전했다.
반면 백화점과 쇼핑몰, 대형 유통매장에는 블랙프라이데이 때마다 보이던 대기 줄이 적어지고, 주차장도 비교적 한산했다고 블룸버그통신과 CNBC방송 등이 전했다.
유통솔루션 제공업체 센서매틱 솔루션은 블랙프라이데이 당일 미국에서 매장을 직접 방문한 고객이 작년보다 52.1%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이 회사의 브라이언 필드 글로벌유통컨설팅 팀장은 "올해 블랙프라이데이는 트래픽 영향이라는 관점에서 예년의 블랙프라이데이 후 토요일과 매우 비슷한 모습"이라고 말했다.
[이상규 기자 boyondal@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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