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차가 미국 교통당국과 엔진 리콜 과정을 둘러싼 조사를 끝내기 위한 과징급 부과 등에 합의, 약 3년간 진행된 절차가 일단락됐습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현지시각 27일 현대차와 기아차의 세타2 GDi(직접분사) 엔진에 대한 리콜 적정성 조사 결과 과징금 8천100만 달러(한화 약 899억여원)를 부과했습니다.
로이터·AP 통신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5천400만 달러(599억여원), 기아차는 2천700만 달러(299억여원)의 과징금을 납부키로 NHTSA와 합의했습니다.
이와 함께 NHTSA와의 합의에 따라 안전 성능 측정 강화와 품질 데이터 분석 시스템 개발 등을 위해 현대차는 4천만 달러(444억원), 기아차는 1천600만 달러(177억여원)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만약 합의를 충족하지 않을 때에는 미 당국이 현대차에 4천600만 달러, 기아차에 2천700만 달러를 추가 부과합니다.
내부 투자와 합의 이행 불충족시 부과되는 금액을 제외하면 과징금 납부 비용은 총 8천100만 달러입니다.
과징금과 내부투자 금액을 합치면 1억3천700만달러입니다.
NHTSA는 보도자료에서 "자동차사들이 안전 리콜의 시급성을 인식해야 한다"며 안전 조건을 충족하는 한 추가 과징금 부과는 유보된다고 밝혔습니다.
AP에 따르면 브라이언 라토프 현대차 최고안전책임자는 성명을 내고 "우리는 미국 교통부 및 NHTSA와의 협동 및 협력 관계를 중시하며 잠재적인 안전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이들 기관과 지속적으로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NHTSA는 2017년부터 현대차와 기아차가 2015년과 2017년에 각각 실시한 세타2 GDi 엔진 장착 차량의 리콜 적정성 조사를 진행해 왔습니다.
현대·기아차는 2015년과 2017년 미국공장 등의 엔진 제조과정에서 각기 다른 이유로 일부 엔진 결함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리콜을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에서 집단소송이 제기됐고 뉴욕남부연방검찰청과 NHTSA는 리콜의 적정성 및 지연 여부와 관련해 각각 수사 및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작년 세타2 GDi 엔진 집단소송 고객들과 화해안에 합의했으며 지난 6월 미 법원으로부터 예비 승인을 받고 고객 보상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 검찰 조사도 지난 6월 무혐의로 종결됐습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NHTSA 조사도 합의함에 따라 법적, 행정적 절차는 마무리됐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NHTSA는 양사가 리콜 관련
그러나 회사 측은 조사에서 안전 관련 절차와 법규에 따라 리콜 및 관련 업무를 시행했다고 소명했으며 NHTSA 주장에 동의하지 않았지만 불확실성 종식을 위해 합의안을 도출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합의로 미국 내 세타2 GDi 엔진과 관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