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제재로 해외 시장에서 스마트폰을 팔기 어려워진 화웨이(華爲)가 안방 시장에 전력투구하면서 시장 점유율을 공격적으로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27일) 시장 조사 업체 카운터포인트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가 4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화웨이의 점유율은 2∼5위인 비보(16%), 오포(15%), 애플(9%), 샤오미(9%)를 모두 합친 것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작년 2분기 33%였던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은 46%로 13%포인트 늘어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애플(6→9%)을 제외한 비보, 오포, 샤오미 등 중국 업체들의 시장 점유율은 모두 줄어들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충격으로 위축된 중국 스마트폰 시장을 놓고 중국 업체들끼리 치열한 안방 시장 쟁탈전을 벌이는 양상입니다.
카운터포인트는 2분기 중국 스마트폰 출하량이 작년 동기보다 17% 감소한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중국 시장 점유율 확대에 가장 공격적인 것은 화웨이입니다.
화웨이가 최근 상하이 연면적이 5천㎡에 달하는 초대형 플래그십 매장을 낸 것은 안방 시장에 더욱 절박하게 의존하고 있음을 보여준 행동으로 평가됐습니다.
미국의 제재로 신제품
카운터포인트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포함한 화웨이의 막대한 판매망 투자가 성과를 내고 있다"며 "해외 출하량이 급격히 감소하는 속에서 중국은 화웨이에 가장 중요한 시장이 됐다"고 지적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