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베트남 승용차 시장에서 현대차가 간발의 차이로 도요타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18일 베트남자동차제조업협회와 현대차 집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올해 들어 6월까지 베트남에서 승용차(소형 상용 포함) 2만5천358대를 판매해 도요타를 181대 차이로 따돌렸습니다.
현대차는 상반기 시장점유율이 21.3%로 작년보다 2.6%포인트 상승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27.1% 감소했지만 현대차는 판매감소율이 17.0%에 그치며 선방했습니다.
현대차는 2017년 베트남에 생산합작법인을 세우며 본격 진출했으며, 시장점유율이 20%를 넘은 것은 처음입니다.
2017년 13.3%로 시작해서 2018년 19.2%로 올랐고 2019년엔 18.7%였습니다.
도요타는 점유율이 2017년 25.5%에서 작년엔 22.7%로 내려왔고 올해 상반기엔 21.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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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현대차 엑센트 / 사진=HTMV 홈페이지 캡처 |
베트남에서 상반기 최다 판매 차는 도요타의 비오스(1만1천244대)이고 2위는 현대차 현지공장에서 조립생산하는 엑센트(7천192대)입니다.
3위는 미쓰비시 엑스펜더(5천883대)이고 그 뒤를 현대차의 해외 전략형 소형차인 그랜드 i10(5천631대)이 바짝 쫓았습니다.
싼타페(3천509대), 투싼(3천274대), 코나(2천979대)가 10위권에 들었습니다.
현대차는 현지전략형 마케팅과 사회공헌활동을 토대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이 효과를 내는 것으로 풀이했습니다.
현대차는 작년 초 본사와 베트남 사무소가 함께 중장기 현지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하반기부터 적극 공세에 나섰습니다.
젊은 세대를 겨냥해서 만든 8부작 분량 웹드라마는 조회수가 5천만건이 넘었습니다.
이는 현대차 직원과 베트남 여성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로맨스물로, 현대차가 등장하고 현대차 비전 등도 소개되는 광고성 드라마입니다.
이 드라마로 일반 광고 대비 5배 효과를 냈다는 것이 현대차의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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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젊은 고객 겨냥한 현대차 웹드라마 장면 / 사진=현대차 제공 |
베트남 자동차 시장 규모는 2017년 22만6천여대에서 작년 34만8천여대로 빠르게 성장하며 동남아시아 핵심 시장으로 떠올랐습니다.
현대차는 하반기에 싼타페, 아반떼, 엑센트 신차 등을 투입하고 일부차
현대차 관계자는 "중국, 브라질 등 기존 신흥시장이 포화상태가 되거나 경제위기 등으로 어려워져서 새로운 시장 발굴이 중요하다"며 "일본 업체들이 독점하던 동남아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