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동해상의 대화퇴(大和堆, 일본명 야마토타이) 어장의 영해권을 주장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습니다.
산케이신문은 지난달 동해상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있는 대화퇴 주변에서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이 북한 공선(公船)으로 보이는 선박으로부터 소총 위협을 당하기 직전에 "(우리) 영해에서 즉시 퇴거하라"는 요구를 받았다고 오늘(27일)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산케이는 북한 측의 이런 주장은 극히 이례적이라며 동해의 해양권익을 놓고 북한이 강하게 나올 가능성에 대비해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산케이 보도에 따르면 지난 8월 23일 오전 9시 30분쯤 노토(能登)반도 앞바다 약 378㎞ 해상의 EEZ에서 불법 조업을 감시하던 일본 수산청 어업단속선 쪽으로 북한 해군으로 보이는 깃발을 단 소형 고속 보트가 접근했습니다.
어업단속선의 연락을 받은 해상보안청 순시선이 출동한 후인 같은 날 오후 1시쯤 북한 측은 무선교신을 통해 '영해'를 의미하는 '테리토리얼 워터'(territorial water)라는 용어를 사용해 '즉시 퇴거'를 요구했다는 겁니다.
산케이의 이날 보도는 조선중앙통신이 최근 보도한 내용과 일치합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지난 17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지난 8월 23일과 24일 우리의 전속경제수역(배타적경제수역)에 불법 침입한 일본 해상보안청 순시선과 선박들이 우리 공화국의 자위적 조치에 의하여 쫓겨났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어 "외교 경로를 통해 우리 수역에 대한 침범과 우리 어선들의 어로 활동에 대한 방해행위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게 대책을 강구하도록 일본 측에 엄중히 주의를 환기했다"며, "우리가 자기 수역에서 일본 측 선박들을 몰아낸 것은 정정당당한 주권 행사"라고 덧붙였습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사건이 발생한 정확한 지점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산케이는 당시 부근에는 북한 국기가 그려진 대형화물선도 운항 중이었다며, 무선을 발신한 선박이 북한 공선이나 화물선 중 한 곳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측은 일본 측에 퇴거를 요구할 때 국적과 소속을 밝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산케이는 일본 EEZ에서 북한 당국이 자국 선박의
일본 노토반도에서 북서쪽으로 약 300㎞ 떨어진 동해 중앙부에 위치한 해저지형인 대화퇴는 수심이 얕고 난류와 한류가 교차해 어족자원이 풍부한 황금어장으로 불립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