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2018 프랑스 외국인투자 결산' 연례 보고서가 발간됐다고 주한프랑스대사관이 25일 밝혔다.
지난해 집계된 외국인투자 결정은 총 1323건으로 전년의 1298건에 비해 2% 늘어났다. 매주 평균 25건의 투자가 성사된 셈이다. 이 같은 투자 성과로 신규 창출 또는 유지된 일자리는 3만 302개다.
신규사업장 조성 목적의 투자는 2017년 651건에 비해 14%가 증가한 741건으로 전체 외국인투자의 절반 이상(56%)을 차지했다. 프랑스를 신규사업장 부지로 낙점한 투자가 늘어났다는 것은 국토 매력도가 한층 높아졌음을 시사한다고 대사관 측은 설명했다.
기존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는 총 500건으로 1만 5588개 일자리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 외국인투자가 창출한 고용의 50% 가까이 담당한 셈이다. 앞서 2017년에는 551건의 투자로 1만 2855개 일자리가 생겼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투자가 꾸준했다. 전체 투자 건수의 25%를 차지한 제조업은 일자리의 37%를 책임지며 고용 창출 일등공신 역할을 담당했다.
비즈니스 프랑스 기관장 크리스토프 르쿠르티에는 "프랑스의 이미지 향상은 산업 분야의 막대한 투자로 나타났다"며 "미국 항공 시스템 및 기술 솔루션 선두기업인 콜린스 에어로스페이스가 옥시타니 지역에 1800만유로를 투자했고 캐나다 협동 로봇용 부품 전문 기업 로보티크는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리옹에 헤드쿼터 오피스를 열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일본 식품 그룹 타카라푸드는 1600만유로를 투자해, 라면 제조공장을 건립한다"고 덧붙였다.
연구개발(R&D)과 엔지니어링, 디자인 부문 투자 결정 또한 3%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글로벌 투자 앰버서더의 파스칼 카니는 "5년 전부터 R&D 투자가 연평균 9% 이상 증가해 현재는 전체 외국인투자 사례의 10%를 차지한다"며 "시스코와 구글, 페이스북 같은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들이 매해 프랑스에서의 입지를 강화 중"이라고 설명했다.
삼성 전략&이노베이션 센터는 한국 기업의 프랑스 투자 대표 사례로 꼽혔다. 지난해 6월 12일 파리 중심부에 문을 연 해당 센터는 벤처캐피탈 투자 및 인수합병(M&A)은 물론 인공지능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바디프랜드 역시 프랑스를 유럽 시장 공략의 기지로 선택했다. 파리 오피스는 유럽 소비자의 특성을 고려한 제품의 연구, 개발, 디자인부터 마케팅까지 담당할 예정이다. 유럽 내 첫 번째 '플래그십 스토어는' 오는 6월 오픈한다.
파리와 인근 지역의 부동산 투자 관심도 높다. 연초 한국투자증권의 투어유럽 빌딩 인수 추진 소식이 전해졌고 지난달에는 미래에셋대우가 마중가타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김덕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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