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밀레니얼 세대 부호들이 잊을 수 없는 여행지로 한국을 3위에 꼽았다. 1위는 일본, 2위는 프랑스였다.
7일 중국의 부자 연구소인 후룬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중국 럭셔리 여행객 2016’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젊은 부호들은 지난해 갔던 여행지 중 가장 기억할만한 나라로 일본(24%)과 프랑스(10%)에 이어 한국(8%)을 꼽았다. 1980년대 이후 태어난 중국의 18∼36세 젊은 부호 525명을 상대로 심층 면접 조사를 벌인 결과다.
일본 등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젊은 부호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게 연구소의 설명이다. 프랑스는 쇼핑 천국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젊은 부호들은 또 지난 춘제 때 찾은 여행지로 일본(19%)과 한국(17%), 미국(11%) 등을 꼽았다.
Y세대로 불리는 이들은 연간 가구당 42만위안(약 7000만원)을 여행에 쓰고, 이 중 22만위안(약 4000만원)은 여행 중 쇼핑에 썼다. 이들의 평균 자산은 3877만위안(70억원)이었다. 과반수는 부유한 가문의 2세대이거나, 가업을 물려받은 상속부자였다.
평균 13개국을 여행한 중국의 젊은 부호들은 작년에만 3.3차례 해외에 나가 25일을 머물렀다.
여행지로는 61%가 유럽을, 58%는 한국이나 일본을, 39%는 미주대륙을 선택했다. 조사는 복수응답 방식으로 이뤄졌다.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를 국가별로 보면 프랑스가 40%로 1위를 차지했고, 2~5위는 각각 일본(39%), 호주(38%), 뉴질랜드(36%), 미국(35%)이었다. 한국은 25%로 13위에 올랐다.
이들은 앞으로 3년 내 가고 싶은 여행지로 65%가 유럽을, 50%는 미주대륙을 41%는 태평양 섬과 오세아니아를, 36%는 한국과 일본을 꼽았다.
젊은 부호의 79%는 여행정보를 찾을 때 모바일 메신저 웨이신(위챗)을 활용했으며, 61%는 인터넷을 검색했다.
젊은 부호들이 해외에서 구매한 품목은 옷이 72%로 가장 많았고, 가방(69%), 시계(65%), 보석(64%), 현지 특산품(52%), 전자제품(44%), 술(36%) 순이었다.
이들은 하룻밤 호텔 숙박료로 3113위안(약 56만원)을 책정했다. 선호하는 호텔은 리츠칼튼, 포시즌스, 페닌슐라, 만다린 오리엔탈 순이었다.
국제관광기구(ITO)에 따르면 작년 중국인 관광객이 해외에서 쓴 돈은 2150억달러(약 256조원)로 전년보다 53% 늘었다. 작년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25년 만에 최저로 떨어졌지만 해외여행을 떠난 중국인은 1억2000만명에 달했고 이 중 7000만명은 관광객이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전 세계에서 해외로 관광을 가장 많이 떠나는 국가에 올랐다.
루퍼트 후게베르프 후룬연구원 회장 겸 수석연구원은 “중국 젊은 부호들의 관광 특성은 미래의 관광 트렌드를 보여준다”면서 “대체로 2
중국 시장은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주목하는 핵심 시장이다. 연구원의 올해 초 발표에 따르면 작년 말 중국의 달러 기준 백만장자는 314만명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다.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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