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011년 3·11 대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후쿠시마, 이와타, 미야기 3개현을 찾았다. 2012년 말 아베 2차 정권 발족후 28번째 방문이었다. 빈번한 해외출장을 감안하면 아베총리가 거의 매달 대지진 피해 지역을 찾은 셈이라고 일본 언론들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피해지역을 둘러본뒤 “후쿠시마를 수소에너지를 공급하는 최대 생산지로 만들어 부흥시키겠다”고 선언했다. 풍력발전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수소전지자동차 1만대 주행이 가능한 양의 수소 생산시설을 후쿠시마에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달중 민관이 참여한 ‘후쿠시마 신에너지 사회 구상회의’를 구성, 구체적인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정부는 2020년 도쿄올림픽까지 수소차를 필두로 한 수소경제를 육성해나가기로 하고 수소 인프라 확충을 위해 대대적인 지원에 나선 상태다. 후쿠시마를 수소에너지 공급기지로 육성하기로 한 것은 대지진후 5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원자력 발전소 사고로 여전히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후쿠시마 경제 회생을 위해서다. 대표적인 청정 에너지중 하나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통해 원전 사고때문에 방사능 오염지역이라는 악명을 얻은 후쿠시마에 새로운 이미지를 불어넣으려는 의도도 담겨져있다.
아베 정부는 이에 앞서 후쿠시마를 로봇도시로 만들기 위한 로봇 산업 육성안을 내놓기도 했다. 이 역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처리를 위해 첨단로봇을 개발하고 활용하려는 포석이다. 일본 정부의 부흥 노력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의 상처는 쉽사리 아물지 않고 있다. 2011년 대지진과 원전 사고 이후 5년이 지났지만 고향을 떠나 가설주택 등에 거주하는 피난민들이 지금도 약 1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후쿠시마, 미야기, 이와타 등 쓰나미 피해가 집중된 지역 복구도 예상보다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6일 아사히신문이 대지진 당시 원전과 쓰나미로 큰 피해를 입었던 후쿠시마, 이와테, 미야
[도쿄 = 황형규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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