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가 중국기업의 수주가 유력시되는 고속철 사업을 보류하기로 했다. 작년 11월에 이어 두 번째로 단행한‘일방적 취소 및 연기 통보’로 중국 매체들은 하나같이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멕시코 매체에 따르면 멕시코 정부는 210km에 달하는 멕시코시티-케테타로 구간 고속철사업(이하 멕-케 사업)을 무기한 연기하기로 했다. 루이스 비데가라이 멕시코 재무장관은 “우리는 작년10월 유가가 배럴 당 85달러임을 가정하고 2015 예산안을 짰었다. 유가가 반토막이 된 지금 예산 삭감은 불가피한 일이다”라고 밝혔다. 예산의 1/3을 차지하는 유가가 급락하자 러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허리끈을 조인 셈이다. 향후 멕시코 정부는 85억 달러(약 9조3000원)를 삭감할 계획이다.
문제는 이번 삭감 대상에 44억에 달하는‘멕-케 사업’이 포함되었다는 것이다. 지난해 11월 멕시코는 이미 원수주업체인 중국철도건설공사와의 계약을 일방적으로 파기한 바 있다. 당시 중국철도건설공사 측은 소송을 준비했지만 멕시코 정부가 낙찰금액의 1% 내외를 보상하고 재입찰에 참여할 자격을 주겠다며 겨우 무마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또 다시 일방적으로 사업을 무기한 연기한 것이다. 중국 관영매체인 인민일보는 “그동안 중국철도건설공사는 5개 업체와 컨소심엄을 구성하며 공사 기간, 가격, 수준 등 모든 면에서 우위를 보여왔다”며 “개발도상국 정치는 불안정하기 마련이다. 혹여나 멕시코 정부 배후에 강대국들의 조직적 간섭이 있었던 것 아닌가”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북경매체인 신경보 역시 멕시코 매체를 인용하며 “저유가로 공사비용이 줄고 전 세계 주요국가가 저금리 정책을 펴 자금조달비용이 싼 지금이야말로 SOC투자에 적기”라며 멕시코시티 공항건설 건은 그대로 진행하면서 ‘멕-케 사업’은 무기한 연기한 멕시코 정부의 이중적 태도를 비판했다.
중국 매체가 이번 ‘멕-케’사업 연기에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인 것은 ‘고속철 수출’이 국가의 사활을 건 역점사업이기 때문이다. 31일(현지시간) 중국청년보에 따르면 현재 중국 고속철도는 4개 성을 제외한 중국 전역을 연결되어 있다. 거리로 환산하면 총 1만6000km에 달해 세계 전체 철도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동시에 중국은 2020년까지 전 국토를 동서남북으로 잇는 ‘4종 4횡’철도망 계획도 추진 중이다. 하지만 베이징과 상하이를 잇는 징후 고속철만이 현재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아직 내수시장에서 중국 고속철만의 수익모델이 확보되지 않은 셈이다. 수출을 통해
[나현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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