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양대 고속철도 제조사인 중궈베이처(中國北車·CNR)와 중궈난처(中國南車·CSR)가 합병을 추진하기로 확정했다.
31일 경제참고보(經濟參考報) 에 따르면 이들 기업은 난처가 베이처를 인수하는 형식으로 합병하기로 했으며, 합병을 통해 총자산 규모가 3천억 위안( 53조원 상당)을 넘는 '공룡 국유기업'으로 거듭나게 됐다.
두 기업은 모두 1986년 설립된 중국철도기차차량총공사에 속해 있었으나 2000년총공사가 철도부에서 분리되면서 경쟁관계에 있다가 14년 만에 다시 합치게 됐다.
합병 후 새로운 기업명은 '중궈중처(中國中車)'로 쓰기로 했으며 중국증시와 홍콩증시에 상장된 기업명도 바뀐다.
전문가들은 이번 합병은 중국의 고속철 수출을 비롯한 외국 진출 과정에서 두 기업이 '제살 깎아먹기'식 가격경쟁을 벌여온 폐단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고있다.
아울러 중국 정부가 고속철의 외국진출을 적극 추진하는 가운데 거대기업으로서 국제적으로도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중국 최대의 고속철 제조업체인 난처는 지난 8월 기준으로 외국에서 체결한 계약 규모가 35억 달러에 달하며, 84개국에 철도 관련 장비와 제품을 수출했다. 베이처는 외국 계약 규모가 15억 3500만 달러 수준이며, 90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
[매경닷컴 디지털뉴스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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