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가 기존 엔진 대비 연비를 최대 30% 향상시킨 새로운 가솔린 엔진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조만간 신엔진을 탑재하기 시작해 201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총 14기종의 엔진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도요타가 개발한 신엔진은 열효율을 세계 최고수준으로 향상시킨 모델이다. 열효율이란 엔진의 에너지 효율을 수치화 한 것으로 연료가 연소할 때 생긴 열에너지 중에서 유효한 일로 변환된 비율을 말하며 열효율이 높을수록 연료소비는 적어진다.
다이하츠공업과 공동 개발한 1.0ℓ 가솔린 엔진은 텀블류를 생성하는 공기 흡입구와 배기가스재순환시스템에 의해 최대 열효율 37%를 달성했다. 1.0ℓ 가솔린 엔진 탑재 차는 아이들링 스탑 기능과 다양한 고연비 기술을 적용해 기존 대비 최대 약 30%의 연비 향상을 실현했다.
특히 1.3ℓ 가솔린 엔진의 경우 지금까지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
도요타 관계자는 "토요타가 앞으로 선보일 신엔진 개발의 포인트는 '주행성능'과 '연비향상'을 동시에 구현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윤원섭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