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유통군은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etail Media Network·RMN)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RMN은 온라인 쇼핑몰의 검색 창과 배너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의 다양한 채널에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 롯데 유통군 RMN추진TF 직원들이 RMN 통합 플랫폼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 사진 = 롯데 유통군 |
아마존, 월마트와 같은 글로벌 유통업체는 RMN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롯데 유통군은 백화점, 마트, 슈퍼, 롯데온, 하이마트, 세븐일레븐 등 사업부별로 흩어져 있는 온라인 쇼핑몰과 오프라인 매장의 리테일 미디어 환경을 통합해 롯데 유통 계열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초개인화된 맞춤형 쇼핑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며, 월평균 2,500만 명이 방문하는 40여 개 커머스 및 서비스 앱과 전국의 1만5천여 오프라인 매장을 바탕으로 롯데 유통군만의 온-오프라인 RMN 통합 플랫폼을 마련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롯데 유통군이 보유한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쇼핑몰 채널의 리테일 미디어 환경이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판단한다며, 계열사 통합 RMN 플랫폼을 올해 안에 선보이며 브랜드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환경을 구축해 이를 수익성 확대의 동력으로 삼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나가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습니다.
↑ 롯데유통군HQ CI / 사진 = 롯데 유통군 |
앞서 지난달 롯데 유통군은 RMN 사업 가속화를 위해 마케팅테크(MarTech) 및 애드테크(AdTech) 솔루션 기업인 미국의 엡실론(Epsilon)과 RMN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권원식 롯데
[정주영 기자 jaljalaram@mb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