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는 '토스뱅크 신용대출' 차주를 위해 '매달 내는 돈 낮추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으로 대출을 받은 고객 가운데 상환 기간이 10년 미만인 사람이 대상이다. 연장 가능 기간은 최초 대출 기간을 포함해 최장 10년이다. 상환기간을 연장하더라도 신용점수 하락 등 불이익은 없다. 다만 신청한 기간에 따라 대출 금리에 유동성 프리미엄이 0.08%p~0.2%p 가량 덧붙는다.
토스뱅크가 내놓은 사례에 따르면 경우에 따라 한 달에 납부하는 원리금을 반 이상 줄일 수 있다. 올 3월 3년 만기에 연 3.5% 금리로 7000만 원을 대출받은 고객 A 씨는 6개월 새 급격히 대출 금리가 올라 현재 매달 원리금으로 216만 원(연 5.46% 금리 적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때 '매달 내는 돈 낮추기' 서비스를 이용해 대출 상환 기간을 7년으로 늘리면 월 상환액이 90만8000원(연 5.62% 금리 적용)으로 준다. 물론 상환 기간이 길어지면서 명목 원리금은 증가한다. 하지만 토스뱅크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재무 여건이 개선되면 바로 상환해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매달 내는 돈 낮추기'는 6개월 간 시범 운영한 뒤 서비스 안정화와 고객 수요 등을 고려해 상시화할 계획이다. 토스뱅크 앱 내 '대출계좌 관리 페이지'를 통해 1일 1회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만큼 대출 상환 기간을 재설정할 수 있고, 매달 내야 하는 돈이 얼마인지, 기존과 비교해 부담이 얼마나 줄어드는지도 확인 가능하다.
신규 대출 고객도 기간 연장이 가능하다. 대출금을 갚는 과정에서 연체가 발생한 고객은 먼저 갚고 신청할 수 있다. 단, 부도나 개인회생, 신용회복 등 채무조정 상태에 놓인 고객이나 최근 급격한 신용점수 하락이 발생한 고객은 서비스 이용에 제약을 받는다. 씨티은행 대환 대출을 이용한 토스뱅크 고객도 이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서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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