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의 2분기 매출액은 5조원으로 전분기대비 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2조9000억원으로 7% 감소했다. 2분기 평균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분기보다 13% 하락했지만 실제 실적에 반영되기까지의 시차와 장기운임 재계약 효과로 HMM의 운임은 5% 조정받는 데 그쳤다고 한국투자증권은 설명했다. 하지만 연료비 증가뿐만 아니라 항화물비, 용선료 등 전반적인 원가부담이 예상보다 더 커지면서 영업비용이 18% 늘었다. 이에 따라 최대 영업이익 경신 기록은 1분기를 끝으로 7개 분기 만에 멈췄다.
한국투자증권은 SCFI가 올해 들어 26% 하락했고 인플레이션 부담에 따른 수요 둔화를 감안하면 하반기에도 약세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한 용선료와 항만사용료 등 비용 효율성이 떨어지고 있어 감익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항만적체가 아직 정상화되지 않아 수급은 여전히 타이트한 상황이기 때문에 HMM이 분기 2조원대 영업이익을 유지하는데 문제가 없어 보인다고 분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관건은 11조원이 넘는 현금"이라며 "2023년부터 컨테이너 시황이 구조적으로 꺾이더라도 배당정책 강화, 고부가 영역으로의 투자 등 주주가치 제고 방안이 구체화된다면 그동안의 물류대란 수혜에 대해 재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고득관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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