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세계 강남점. [사진 출처 = 신세계] |
신세계는 1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1636억원, 매출액 1조7665억원을 달성했다고 11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32.4%, 33.8% 증가하며 증권가 예상치를 상회했다.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전환 분위기 속 백화점의 매출 증가가 이어졌고, 자회사의 최대 실적이 최대 결과물을 이뤄냈다는 평가다.
백화점 부문 영업이익은 1215억원으로 전년보다 47.6% 늘어났고, 매출액은 5853억원으로 전년보다 18.7% 신장했다. 모두 1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이다.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과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기대감으로 남성패션(23.7%)과 여성패션(21.7%), 골프웨어(54.6%), 아웃도어(28.6%) 등 대중 장르가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백화점 온라인 매출도 14.2% 성장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용고객은 37.9% 늘어나며 10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MZ세대(밀레니얼+Z세대)의 오프라인 매출 성장(27.8%)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신세계는 경기점 명품관 그랜드 오픈과 함께 올 하반기 SSG닷컴에 골프전문관을 열며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통합 백화점 구축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연결 자회사들 실적도 호실적을 거뒀다. 연결 자회사 중에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사상 최대 실적을 올렸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등 고른 성장 속에 영업이익은 55.6% 늘어난 331억원, 매출은 3.0% 증가한 3522억원으로 집계됐다.
거리두기 해제에 대한 기대감으로 패션 부문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럭셔리 및 컨템포러리 브랜드와 프리미엄 골프웨어 수요 증가로 수입 패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리 수 이상 신장했다.
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의 매출은 7721억원으로 전년 대비 61.2% 성장했으나 영업손실 21억원을 기록했다. 중국의 코로나 봉쇄 정책과 국내 오미크론 확산 영향 등으로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센트럴시티도 백화점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로 매출은 전년 대비 16.5% 늘어난 695억원을, 영업이익은 153억원에 그쳤다.
신세계까사는 상품 경쟁력과 굳닷컴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강화 전략으로 4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신세계까사는 연내 12곳 이상의 신규 매장을 오픈하고, 체류형 복합 문화 공간인 '까사그란데
신세계 관계자는 "선제적인 디지털 콘텐츠 도입과 오프라인 신규 점포의 성공 안착으로 올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이뤄냈다"며 "오프라인 본업에 디지털 콘텐츠를 접목해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 플랫폼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최아영 매경닷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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