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파이넥스 BTC 마진 숏 비중 47%...최근 3개월간 최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Coindesk)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파이넥스(Bitfinex) 기준 BTC 마진의 숏 비중이 지난 8월 5일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미디어에 따르면, 지난 1주간 숏 비중은 약 33%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비트파이넥스(Bitfinex) 기준, BTC 마진 비율은 롱 포지션이 53%, 숏 포지션이 47%로 롱 포지션이 우세를 점하고 있다.
[CBOE 애널리스트 "BTC 선물 변동성 역대 최저치 기록"]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익스체인지가이드(Bitcoinexchangeguide)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 옵션 거래소(CBOE)의 BTC 선물의 변동성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CBOE 글로벌 마켓 옵션 연구소(Options Institute at CBOE Global Markets)의 케빈 데이빗(Kevin Davitt) 애널리스트는 "BTC 선물의 10월 평균 변동률은 이전 낮았던 변동률 대비 3%가 더 낮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변동성이 낮아지면서 BTC 선물의 거래량 또한 감소했다"며 "이는 트레이더에게 매우 유리한 형태"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낮은 변동성으로 인해 시장에서 투기가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며, 이는 건강한 신호라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리플, 0.3.0 버전에서 툴 킷 출시 예정]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자이크립토(Zycrypto)에 따르면, 리플이 오는 0.3.0 테스트 버전에서 XRP 툴 킷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툴킷을 통해 이용자들이 XRP 레저(Ledger)에 접근, 필요한 정보를 직접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이전과 비교해 하드웨어 지갑과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XRP 레저 트렌젝션에 쉽게 접속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블록체인, 1.25억 달러 규모 XLM 에어드롭 진행]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암호화폐 월렛 솔루션 업체 블록체인(Blockchain)이 역사상 최대 규모의 에어드롭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6일 보도했다. 총 규모는 1억 2500만 달러 상장의 스텔라루맨(XLM). 해당 업체는 월렛 소지자들 대상으로 6일(현지시간)을 기점으로 일주일 이내에 해당 토큰을 지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블록체인 측은 지난달 플랫폼 확장을 위한 에어드롭 프로그램을 발표한 바 있다. XLM이 해당 프로그램의 첫 파트너다. 이와 관련해 피터 스미스 블록체인 CEO는 "스텔라루멘은 확장성이 뛰어나며 끊임없이 자신의 생태계를 넓혀가고 있다"며 파트너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두바이 첫 정식 등록 암호화폐 거래소 출범]
암호화폐 미디어 뉴스BTC에 따르면 두바이 첫 정식 등록 암호화폐 거래소가 출범했다. 해당 거래소 이름은 크립토 불스(Crypto Bulls)다. 현지 기업인 알 자루니(Al Zarooni) 그룹과 크립토 불스가 공동 출자해 만들었다. 이와 관련해 크립토 불스의 샤샤 굽파 CEO는 "아랍에미레이트 연방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속에서 아시아 및 중동 지역의 투자를 유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네수엘라 2대 은행, 고객 계좌 잔액 페트로로 표시]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최근 베네수엘라 2대 은행인 바네스코(Banesco) 및 메르칸틸(Mercantil)의 온라인 뱅킹 화면에서 고객 잔액을 베네수엘라 국가 발행 석유 기반 암호화폐 페트로로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미디어에 따르면, 현재 해당 은행들의 온라인 뱅킹 화면에서 고객은 베네수엘라 법정화폐 볼리바르 및 법정 암호화폐 페트로 두 가지 화폐 단위로 표시할 수 있다.
[MS, 아프리카에 중소기업 융자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핀테크 전문 미디어 'PYMNTS'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아프리카 지역 결제 솔루션 업체인 인터스위치 그룹(Interswitch)과 손잡고 나이지리아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블록체인 기반의 융자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해당 플랫폼 및 서비스의 이름은 인터스위치 블록체인 서비스로 정해졌으며, 마이크로 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Azure) 블록체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비트퓨리 8000만 달러 투자 유치...네이버 참여]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유명 비트코인 채굴 기업 비트퓨리(Bitfury)가 신규 라운드의 투자 유치에 성공, 80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했다고 오늘(6일) 공식 발표했다. 해당 투자에는 유럽 벤처 캐피털 Korelya Capital을 필두로 국내 인터넷 기업 네이버 그룹, Macquarie Capital, Dentsu Japan 그리고 마이클 노보그라츠의 갤럭시 디지털 등이 참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비트퓨리가 IPO를 진행할 것이라는 소식이 현지 미디어를 중심으로 확산된 바 있다.
[BTC 채굴 전기 소비량, 덴마크 전국민 소비량 추월]
암호화폐 미디어 크립토데일리가 오크리지(Oak Ridge) 과학 교육 연구소의 맥스 클라우스(Max Krause) 연구원을 인용해 "2018년 비트코인 채굴에 쓰이는 전기 소비량이, 덴마크 1년 전체 전기 사용량을 넘어설 것"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미디어에 따르면, 지난 2015년 덴마크의 전기사용량은 314억 킬로와트시였으며, 올해 7월 기준 비트코인 채굴에 수반된 전기사용량은 300억 킬로와트시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원은 이와 관련해 "한 국가의 1년 에너지 소비량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새로운 산업이 등장했다"고 진단했다.
[아이튠즈, 암호화폐 팟캐스트 돌연 삭제]
암호화폐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난 5일(현지시간) 인기 암호화폐 관련 팟캐스트가 애플 아이튠즈에 돌연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팟캐스트의 제목은 '오프 더 체인(Off the chain)'으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안토니 폼플리아노(Anthony Pliano)가 진행해왔
[코인니스 제공][ⓒ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