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요금할인(선택약정) 확대 등으로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이어갔다.
SK텔레콤은 새로운 회계기준(K-IFRS 1115호)을 적용한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이 4조1543억원, 영업이익 3469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각각 4.4%, 18.0% 감소했다고 27일 공시했다.
당기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8927억원) 영향으로 47.3% 급증한 9143억원을 기록,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전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0.7%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6.6%, 순이익은 31.9% 각각 증가했다.
이전 회계기준을 적용할 경우 매출은 4조1719억원, 영업이익은 3527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4.0%, 16.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미디어 사업 매출 증가, 11번가 실적 개선 등 자회사는 지속 성장했으나, 회계기준 변경 및 이동통신사업 수익 감소 등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이동통신사업 수익은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와 할인율 상승, 취약계층 요금 감면, 통신 장애 보상액 지급 등의 영향으로 7.4% 줄어든 2조4978억원을 기록했다. 무선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3만2290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7.6%, 전분기보다 3.0% 줄었다.
미디어 사업은 가입자확대와 유료 콘텐츠 이용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갔다. IPTV 매출은 30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1% 증가했다. 모바일 IPTV '옥수수'도 6월 말 기준 22.1% 늘어난 914만명, 월 순방문자 수는 23.2% 증가한 626만명으로 성장세를 보였다.
커머스 플랫폼 11번가는 2분기 직접 손실(39억원)이 손익분기점에 근접하는 등 수익성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힘입어 11번가를 운영하는 자회사 SK플래닛의 영업손실은 365억원으로 1년 전보다 310억원 줄었다.
2분기 SK텔레콤의
SK텔레콤 유영상 코퍼레이트센터장은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통신업의 체질을 바꾸고 종합 ICT 기업으로 도약해 근본적인 사업 구조를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