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금융감독원] |
금감원은 이 같은 방향으로 마련한 '2018년 조직개편 방향'을 14일 발표했다.
금감원은 모든 업무의 우선에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두기로 했다. 각 권역별 감독·검사 부서는 금융사의 영업행위까지 감독과 감시를 확대한다. 대부분의 민원이 영업행위에서 발생되는 점을 감안했다.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는 민원 분쟁 처리 등 신속한 피해구제에 집중한다. 특히 전체 민원의 63.7%를 차지하는 보험 부문 감독·검사 부서를 금소처에 배치키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소처 내 민원 부서에 현장 조사 기능을 부여해 민원 처리의 신속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금감원은 권역별 조직의 기본 틀은 유지하면서 건전성과 영업행위 감독을 통할하는 감독목적별 체계를 매트릭스 형태로 보강한다. 각 감독·검사 부서의 건전성 업무는 은행·중소서민금융 담당 부원장이, 영업행위 업무는 시장 담당 부원장이 지휘한다.
금감원은 금융그룹 감독실을 신설해 내년부터 본격화하는 금융그룹 통합 감독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 핀테크지원, 자금세탁방지 전담 부서도 신설한다. 타 부서와 기능이 중복되는
금감원 관계자는 "최흥식 원장 취임 이후 전문컨설팅 기관에 의뢰해 2개월간의 조직진단 후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디지털뉴스국 이지영 인턴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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