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은 미래 경영환경 변화에 대비해 주요 사업부문 통합을 포함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직개편은 세계경제의 성장둔화와 미 대선 이후 불확실성 확대 등 미래 경영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대신증권은 조직개편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의 출현과 사업부문간 경계의 파괴 등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주요 사업부문을 통합한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솔루션 & 프로덕트 사업단 신설이다. 기존의 홀세일사업단과 트레이딩센터를 통합해 상품중개와 운용, 세일즈까지 일원화했다. Ficc, Equity, AI, 대차거래 등 다양한 금융상품 솔루션을 제공해 사업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액티브 시장에서 패시브 시장으로의 변화 추세에 맞춰 패시브솔루션 본부를 신설했다.
리테일 부문도 시장 변화에 따라 조직을 재정비한다. 자산관리(WM)부문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강화를 위해 금융상품 소싱 및 세일즈 기능과 HNW(High Net Worth) 부문 마케팅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리서치 부문의 역할도 재정립한다. 그동안 중점을 뒀던 기관투자자 중심의 홀세일 리서치에서 WM 중심의 리서치로 전환하는 전략이다. 주식 중심의 리서치 자료에서 벗어나 금융상품까지 영역을 확대해 WM고객에게 보다 직접적인 도움을 주겠다는 의지다. 또 투자의견 제시방법을 변화시키는 등 리테일 투자자 중심으로 리서치를 혁신해 나갈 방침이다.
이외에도 고유자산의 중장기 투자부문을 강화하기 위해 투자금융담당도 신설된다.
김호중 대신증권 경영
[디지털뉴스국 박진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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