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회사 설계사 경쟁력이 가장 우수한 회사는 푸르덴셜생명, 삼성생명, 메트라이프생명 등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인들이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만나는 보험 영업직원들은 설계사들이다. 이 때문에 설계사들의 경쟁력이 곧 보험사 영업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보험업계에선 중요한 지표로 여겨진다.
24일 생명보험협회, 금융감독원, 신학용 국민의당 의원실 등에 따르면 푸르덴셜생명은 설계사 불완전판매 비율(낮은순), 2년째 설계사 정착률, 우수인증 설계사 비율 등 설계사 비교 주요 지표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불완전판매가 가장 적고, 설계사들이 오래 근무하며, 우수한 설계사들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뜻이다.
세부항목별로 보면 지난해 푸르덴셜생명의 설계사 불완전판매 비율은 0.08%를 기록해 비교대상 21개 생명보험사중 가장 낮았다. 1만건중 8건정도의 불완전판매가 나왔다는 것으로 업계평균인 0.46%에 비해 극히 낮은 수치다. 푸르덴셜생명 관계자는 “설계사 선발시 설명회 3회, 집중면접 2회 등 까다로운 절차를 걸쳐 뽑고 있고 선정 이후에도 2년간의 교육과정을 지원하는 등 설계사 경쟁력을 강화한 덕분”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푸르덴셜생명에 대한 고객만족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설계사들의 판매 이후 고객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푸르덴셜보험의 종신보험을 해약하려고 푸르덴셜 지사를 방문한 한 소비자는 “지사에 해약 등 고객관리 전담 직원이 없어 너무 불편했다”며 “푸르덴셜보험 가입은 쉬워도 해약은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판매만 강조했지 사후관리는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메트라이프(0.19%), 삼성생명(0.2%), 농협생명(0.21%) 등도 상위권을 보였다.반면 동부생명(2.7%), 흥국생명(1.29%), 동양생명(1.27%)은 최하위권이었다. 삼성생명 역시 “매주 수요일 고객사랑 실천의날과 불완전판매 포인트제도를 이용하는 등 철저한 관리로 인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반면 동양생명 관계자는 “지난해 설계사 인력이 줄어들면서 고객들의 청약철회 등이 늘어나면서 불완전판매 비율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설계사 신규등록 후 1년 이상 정상적 보험모집활동을 하는 인원 비율을 나타내는 2년째 설계사등록 정착률(2015년상반기 기준) 역시 푸르덴셜(58.6%), 삼성생명(52.2%), 메트라이프(47.6%)가 상위권을 보였다. 이들 보험사 설계사들이 그만큼 오래 근무하면서 고객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가져간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반면 KB(10.3%), 하나(12.5%), DGB(13.2%) 등 은행계열 생보사들은 10% 안팎에 불과했다.
보험협회들이 인정하는 우수인증 설계사 비율은 어떨까. 신학용 의원 자료에 따르면 푸르덴셜(37.3%), ING(18.1%), 메트라이프(15.5%) 등이 자사 설계사중 우수인증 설계사 비율(2015년 기준)이 높은 것으로 바타났다. 이에 반해 동부(1.7%), 흥국(2.9%), 동양(3.2%) 등은 우수인증 설계사를 찾기가 매우 힘들었다. 우수인증
[박준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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