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장이 9일 국외에는 금산 분리 원칙을 적용하지 않겠다고 명시적으로 밝혔기 때문이다. 신 위원장은 "국외 영업점은 외국법과 국내법이 충돌할 때 외국법이 우선 적용되도록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법체계상 암묵적으로 금지돼 왔던 다른 업권 진출도 허용된다. 일부 국내 금융사는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허용하는 증권업 진출을 모색했지만 은행 주력이라는 점 때문에 뜻을 이루지 못한 사례가 있었다. 금융위는 국내법상 명시되지 않은 업무라도 국외 점포는 현지 법령이 허용하는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하반기 기술을 가진 6000여 개 중소기업에 대해 정책금융공사를 통해 온렌딩 대출(시중은행 대출을 지원하는 형태로 집행)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와는 별도로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을 통해 각각 500억원 규모 기술신용평가기관(TCB) 기반 대출 신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신 위원장은 잇단 금융사고에 대한 대책으로 "준법감시인을 CEO 직속으로 바꿔서 위상을 높이고 자격 요건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현재는 가벼운 처벌인 '주의' 정도만 받아도 준법감시인 자격을 상실하게 돼 지나친 규제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은행 민영화를 위해서는 △경영권 매각 △재무적 투자자 대상 소수 지분 매각 등 두 가지 방법을 함께 시도해 보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경영권 매각은 이미 여러 차례 시도했다가 실패했으며 유효경쟁이 성립할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재무적 투자자로는 해외 펀드 2~3곳이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우리은행이 저평가돼 있다고 보고 경영권 인수가 아니라 재무적 투자를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 부동산 경기 부양을 위해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
신 위원장은 "가계부채는 우리 경제에 큰 문제"라며 "LTV와 DTI는 부동산 대책으로 쓰기보다는 은행 건전성을 관리하고 가계부채를 다루는 금융정책 수단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용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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