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증시 오늘과 내일 1부 (오후 1시 ~ 3시 30분)
■ 진행 : 이주영 아나운서
■ 출연 : 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이번 순서는 Mmoney 집중관찰 종목의 미래 가치를 분석해보는 시간이다. MBN골드 최영동 전문가와 전화연결 되어있다. 재료도 많고 앞으로의 상황 전망해보겠다. 'STX중공업'의 미래가치 분석해달라.
【 최영동 】
최근 동사의 움직임이 하루하루 변동성을 키워가고 있다.
그룹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끊임없는 하락 속에서 지원 여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채권단의 지원이 기정사실화된 지금 주가의 상승 모멘텀을 이어가기에는 다소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
이러한 움직임이 동사뿐 아니라 그룹주 전반에서 보이는 특징이라 볼 수 있다. 지난주 7,500원 고점을 형성한 5,000원대까지 하락이 이어져 낙폭을 확대했다. 금일은 기술적 지지선 형성하는 과정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또한 악재 요인으로서 개인채권자의 STX중공업 파산신청이 알려지면 그 결과에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고 이러한 상황이 코스피 200지수에서 편입되지 못하는 등 수급적 악재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200지수 편입에 대한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보게 되면 외국인과 기관에서의 프로그램 매매가 이루어질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급 측면에서는 부정적이지 않을까 판단된다.
대외 신뢰도 문제 역시 항상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현 구간에서는 중장기적인 그룹 정상화에 대한 가능성이 열리기 전까지 단기 트레이딩 구간이라는 판단이다.
금일 역시 피보나치
철저히 가격적인 요인과 기술적 관점으로 접근이 유효한 구간이다. 중장기 관점으로는 여전히 어려운 부분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