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온인주 아나운서
■ 출연 : 김용환 MBN 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삼성전자의 캔들 특징은?
【 김용환 】
하락장악형으로 전일 양봉의 몸통 전체를 감싸는 장대음봉의 형태로 나타난다. 상승하는 주가에서 나타날 경우 하락 반전 신호, 매도 시그널로 보면 된다.
【 앵커멘트 】
전반적인 주가 흐름은?
【 김용환 】
월봉과 주봉 모두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주봉상 138만 원과 156만 원 사이에서 박스권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추가 하락이 나온다면 박스권 하단 부근인 138만 원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일봉상 고점과 저점을 연결 했을 때 삼각수렴형 형태로 이평선들이 수렴되는 구간이었기 때문에 상방과 하방 둘 중 한쪽으로 방향성이 나올 수 있는 구간이었다. 지난 금요일, 대량거래와 함께 장대음봉으로 삼각수렴 하단구간을 이탈하면서 추가적인 하락 가능성이 더 높아진 상태이다. 하지만 주봉과 마찬가지로 일봉상 138만 원도 강력한 지지라인이 형성되어 있다.
DMI 지표도 데드크로스가 발생했고, 대량거래와 함께 장대음봉이 출현하고, 단기 이평선들도 우하향 초기 국면이라 주가의 추세적인 위치가 좋지 않은 모습이다. 하지만 주봉상과 일봉상 강력한 지지라인이 있기 때문에 향후 주가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이평선인 240일선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작년 7월 11일에도 240일선 부근에서 반등이 나왔던 것을 본다면 이 구간에서 지지를 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 앵커멘트 】
수급 현황은 어떤가?
【 김용환 】
지난 금요일 외국인이 40만주 이상 매도 물량을 쏟아냈고, 기관이 어느 정도 물량을 받았지만, 거의 개인들만 순매수 한 상황이다. 한 달 누적 수급을 보면 외국인은 순매도로 전환되었고, 기관은 꾸준히 물량을 늘리는 상
【 앵커멘트 】
이 종목에 대한 투자전략은?
【 김용환 】
외국증권사의 리포트로 전일 급락했지만, 펀더멘털적으로 문제가 없고, 2분기와 3분기 실적 또한 양호하게 나올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이번 하락은 과도한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해보고, 138만 원만 지지해준다면 150만 원은 다시 탈환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