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엔저의 공포 과연 합당한가 ?
중국 시장의 경우 영토 분쟁의 여파로 일본 자동차 메이커의 시장점유율은 10~12%대를 유지하며 영토분쟁 이전보다 여전히 시장점유을 5%정도 하락한 상태이다.
2013년 1q에 중국의 승용차 시장이 15.5% (yoy)성장한 것으로 보면 현저히 낮은 수치이다
2. 2013년 1q를 기준으로 글로벌 신차 수요는 +2.5%yoy 상승하였으나 같은기간 글로벌 타이어 교체 수요는 -2% yoy감소하였다. 이같은 원인은 경기 침체의 여파로 타이어 교체 주기 및 주행거리가 평균적으로 감소한데 원인을 찾을 수 있다.
3. 엔저에도 불구하고 국내 타이어 업체의 가격 경쟁력은 일본업체 대비 20%정도의 가격차이로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 원엔 환율 및 엔 달러 하락이 불편하지 않은 상황이다
4. 한국타이어를 중심으로 국내 넥센타이어 금호타이어가 양호한 주가의 흐름을 보이는 이유는 2012년부터 지속된 주요 원재료인 국제 고무가격의 하향 안정세에서 찾을 수 있다. 국제 천연고무가격은 올해초 4236$/ton수준에서 연재는 3344$/ton수준으로 21% 하향 안정화 추세에 있다.
5. 현재 글로벌 시장점유율 순위는 1위 브릿지 스톤 2위 미쉐린 3위 굿이어 .. 6.스미토모 7위 한국타이어 9.금호타이어 순이었다.
문제는 일본업체가 가동율 및 시장점유율 향상을 목적으로 20% 이상의 가격을 인하할 수 있을가라는 점이다. 타이어의 가격 변동폭을 원재료나 환율이 환율이 하락 했다는 이유만으로 가격 전쟁을 촉발시키기 어렵다는 점이다.
6. 타이어 업종내에서 글로벌 톱 10진입에 성공하고 지속적으로 m/s를 높여가는 한국타이어를 업종내 최선호주라 할 수 있겠으나 넥센타이어의 경우 uhpt타이어를 새롭게 개발하고 일본 미쯔비씨의 cuv모델인 아웃랜더 스포츠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는 등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7. 또한 시장인지도를 높이면서 창녕에 2차 증설을 통해 올해 2분기를 저점으로 글로벌 타이어 교체 수요정점으로 고마진인 겨울용타이어 수요증가에 맟춘 증설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이며 넥센타이어는 매출액 및 영업이익 증가율이 업종내에서 가장 빠르게 상승할 것으로 전망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