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세이퍼시픽항공의 일반석 기내식. [사진 = 캐세이퍼시픽항공 제공] |
1. 컵라면이 사라졌다
코로나 19로 사라진 1순위 품목이 기내식이다. 상호 접촉을 최소화 하기 위해 대부분 외항사들이 기내식 서비스를 중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사라진 게 컵라면 서비스. 한국을 오가는 왠만한 외항사들은 컵라면 요청이 워낙 많아 기내에 싣고 서비스 품목으로 제공해 왔다. 일부 동남아노선에서는 컵라면에 개당 6000~8000원씩 과금까지 해 가며 쏠쏠한 수익을 올리기도 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기내식과 컵라면 서비스는 아쉽게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아, 잊을 뻔 했다. 대신 생수 한 병과 땅콩 서비스를 이뤄진다. 입은 심심하지 않을 듯 하다.
↑ 제주항공이 한때 선보인 기내식, 추억의 도시락. |
좌석 여유가 있는 노선이라면 옆자리 승객, 볼 수가 없다. 기내식 사회적 거리두기다. 모든 승객의 왼쪽과 오른쪽 자리는 비어서 간다. 옆자리 승객 때문에 불편했던 장거리 비행은 조금 편해질 것 같다.
3. 기내 화장실 긴 줄
이거 골치다. 줄줄이 기내 화장실 앞에서 줄 서 있던 광경. 이 줄도 사라질 전망이다. 코로나 사태로 기내 화장실 앞에는 동시에 3분 이상이 줄을 서면 안된다는 묘한 규정이 생겨났다. 역시나 사회적 거리두기의 기내식 실천이다.
↑ 에미레이트항공 승무원 사진. [사진 = 에미레이트항공 제공] |
일부 외항사
5. 새롭게 등장한 것
모든게 사라지는 와중에 새롭게 등장하는 주인공도 있다. 마스크다. 대부분 항공사들은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고 있다.
[신익수 여행·레저 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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