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기운과 함께 골프 라운드에 대한 기대도 늘고 있다. 하지만 오랜만에 준비한 라운딩이 원하는 날짜와 가격대로 예약하지 못하거나, 어렵게 예약한 골프장이 생각보다 운영이 제대로 안된 경우 실망이 배가될 수 있다. 라운드 동반자의 비매너 등도 무시할 수 없는 리스크 중 하나다. 이러한 리스크를 최대한 줄이고 100% 만족할 수 있는 라운드를 위한 네 가지 팁을 골프 O2O 전문기업 스마트스코어가 제안했다.
첫 번째, 부킹은 다양한 상품과 기능이 있는 곳에서!
만족스러운 라운드를 위한 첫걸음은 골프장 예약이다. 특정골프장의 회원권을 가진 경우도 있지만, 대다수의 골퍼들은 다양한 부킹사이트/앱을 통해서 예약할 골프장을 선택한다. 그렇다면 부킹사이트/앱 선택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이와 관련하여 한 전문가는, "단순히 선택할 수 있는 골프장의 수만 많다고 중요한 것이 아니다. 골퍼들 입장에서 유리한 조건과 가격의 티(부킹상품)을 얼마나 가지고 있는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스마트스코어는 앱내의 부킹 서비스를 통해 단독행사, 핫딜, 임박특가 등 다양한 이벤트 상품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벤트 행사들은 정상 그린피보다 저렴하거나, 카트/식사 포함 등의 조건으로 많은 골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골퍼들의 편의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1/N 결제 기능까지 추가하였다.
두 번째, 라운드 동반자를 구해야 한다면 정확한 핸디확인이 가능한 조인기능을 활용!
라운드를 위한 동반자를 구해야 할 경우 많은 골퍼들이 골프커뮤니티의 조인게시판을 활용한다. 하지만 내 핸디(평균스코어)에 맞는 동반자를 찾는 것은 쉽지가 않다. 골프커뮤니티를 통해서는 정확하게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반자를 구해야 할 때는 인증된 핸디를 확인할 수 있는 앱의 조인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골프장에서 공식 인증한 라운드 평균스코어를 기반으로 동반자를 선택할 수 있는 스마트스코어가 좋은 예. 평균스코어 뿐 아니라 나이/지역/원하는 팀의 형태(커플팀, 초보팀)도 선택가능하여, 출시이후 점차 많은 골퍼들이 활용하고 있는 추세이다.
세 번째, 골프장 정보검색은 보다 더 디테일하게!
부킹도 완료하고 동반자도 다 찾았다면, 본격적으로 골프장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골프장 정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코스정보이다. 최근에는 단순한 홀맵이나 이미지를 뛰어넘어 드론영상으로 코스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스마트스코어의 한 관계자는, “올해부터 앱을 통해 골프장 전체전경과 홀별 세부 드론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이미지나 가상스크린으로 보는 것과는 다른 차원이기 때문에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네 번째, 라운드전 연습과 라운드 후 스코어관리는 필수!
아무리 좋은 골프장을 예약하고, 정보를 많이 찾아봐도 내 실력이 부족하다면 소용이 없다. 다소 진부
또한 라운드 후의 스코어관리도 절대 잊어서는 안된다. 스마트스코어 관계자는 “스마트스코어를 활용하면 전체 스코어 뿐 아니라 세부스코어(페어웨이 안착율, 그린적중율 등)도 관리할 수 있어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MBN 문화스포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