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닷컴 MK스포츠 안준철 기자] 지난 11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는 프로야구 10개 구단 및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국 관계자들이 모였다. 1박2일 일정으로 진행되는 윈터미팅의 첫 날이었다.
KBO는 지난 2015년부터 윈터미팅을 공개로 전환해 일반 팬들에게도 개방하고 있다. 지난 2001년부터 열린 윈터미팅이지만 2014년까지 KBO 관계자와 구단 프런트만 참석하던 행사였다. 일반에 개방한 것은 메이저리그 윈터미팅을 추구하는 것이다. 윈터미팅은 메이저리그 스토브리그의 꽃으로 불린다. 4일 동안 이어지는 윈터미팅은 30개 전 구단 관계자들과 선수 에이전트 등이 모두 모여 메이저리그 현안을 논의하고 자유계약선수(FA) 계약과 트레이드 등을 조율하는 자리가 만들어진다. 굵직굵직한 계약들이 윈터미팅에 주로 나온다. 물론 규모면에서나 KBO 윈터미팅은 메이저리그에 비교할 수준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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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년 연속 KBO윈터미팅에서 주제발표한 이종열 SBS스포츠 해설위원. 사진=KBO 제공 |
2015년에는 스포츠산업 진흥법 활용하기(이윤남 변호사), KBO 리그 광고현황과 개선방안(서강대 이영훈 교수, 제일기획 이경묵 팀장) 등의 주제로, 지난해는 다양한 구매층을 만족시키는 법(사우스플로리다대 윌리엄 서튼 교수), 타고투저 현상 분석과 해결방안(이종열 해설위원) 같은 주제로 포럼과 토론이 진행됐다. 물론 너무 책 속에만 나올 법한 주제라는 지적이 뒤따랐고, 올해는 좀 더 무거운 주제, 또 KBO입장에서도 불편할 수 있는 주제가 다뤄진 점은 성과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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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종열 위원의 발표 후 이성훈 SBS기자, 김형준 MBC스포츠플러스 해설위원, 김치현 넥센 국제전략팀장이 토론하고 있다. 사진=KBO 제공 |
하지만 아직 갈 길이 먼 부분도 있었다. 메이저리그 윈터미팅에서처럼 트레이드나 FA계약 등 굵직굵직한 이슈를 만들기에는 KBO윈터미팅은 규모나 경험 면에서 부족했다. 실제로 이날 시상식 등이 겹쳐 각 구단 단장들은 참석하지 못했다. 메이저리그 윈터미팅과도 겹쳐 메이저리그 윈터미팅을 참관하러 떠난 구단 수뇌부도 있었다. 일정의 문제지만 모두가 함께하는 윈터미팅의 취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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