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전투표소 / 사진=연합뉴스 |
유권자들이 여론조사의 '경마중계형 보도'를 부정적으로만 바라보지 않지만, 결과보다는 지지율 추이와 해석 설명이 있는 보도를 선호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경마중계형 보도'란 이슈나 정책 혹은 후보자의 정치적 특성·배경 같은 내용이 아니라, 투표율 예측이나 경합 지역·선두 경쟁·선거 전략·후보자 동정·선거 자금·정치적 지지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기사화하는 보도 방식입니다.
↑ 선거 여론조사 보도 유형별 선호도의 평균치 비교 / 사진=한국방송학보제공 |
한국방송학보에 게재된 논문 '유권자는 어떤 선거 여론조사 보도를 원하는가?'(차유리 서강대 미디어융합연구소 책임연구원 등)에 따르면 유권자들은 여론조사 보도 중 가장 선호하는 유형으로 '지지율 변화 설명-해석형'(5점 만점에 3.62점)을 꼽았습니다.
이어 '지지율 비교-경마중계형'(3.50점), '후보 강조-경마중계형'(3.12점), '지지율 의미 설명-해석형'(3.07점)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에 2022년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시의 유권자 1천304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한 결과를 활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자칫 상명하달식 비대칭 관계에 놓이기 쉬운 유권자들이 문제성 보도 방식으로 흔히 언론에서 다뤄지는 경마중계형 보도를 무조건
연구진은 "디지털 시대 유권자가 기성 뉴스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능동적 수신자'임을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원하는 뉴스를 요구해 공급에도 영향을 미치는 '능동적 참여자'가 될 수도 있음을 암시하는 경험적 증거"라고 부연했습니다.
[윤도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dolooppy@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