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 사진=연합뉴스 캡처 |
국내 사용자들의 10명 중 4명만 챗GPT의 검색 결과가 신뢰할 만하다고 응답했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오늘(27일)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가 지난 14~15일 전국 15~59세 남녀를 대상으로 모바일 설문을 진행한 결과를 담은 '2024 검색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인터넷 사용자가 궁금한 것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플랫폼은 네이버(87.0%), 유튜브(79.9%), 구글(65.8%), 인스타그램(38.6%), 나무위키·위키백과(34.0%), 카카오톡(#검색·33.9%), 다음(29.1%), 챗GPT(17.8%) 순이었습니다.
챗GPT는 거론된 플랫폼 중 8위로, 아직 검색 서비스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지는 못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 인터넷 사용자의 80.8%가 챗GPT에 대해 알고 있었으나 챗GPT를 실제로 사용해본 비율은 전체의 34.5%였으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응답 비율은 전체의 18.3%였습니다.
보고서는 챗GPT 서비스에 대한 인지 단계에서 실사용 단계로 넘어가는 전환율이 42.7%에 그쳤다고 지적했습니다.
'챗GPT가 무엇인지는 알지만 사용 경험이 없는 이유'와 '사용해봤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써야할 상황·일이 없어서'가 각각 65.2%, 57.4%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였습니다.
특히 챗GPT 사용자들은 서비스가 제공하는 답변에 전
챗GPT를 사용해본 경험자의 66.7%는 일반 검색 서비스와 비교해 챗GPT의 검색 결과나 답변이 만족스럽다고 응답했으나, 검색 결과가 믿을 만하다는 인식은 전체의 40%에 그쳤습니다.
[최혜원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befavoriteo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