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법령 개정으로 운전자 혼란도 심한 것으로 조사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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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경기연구원 제공 |
우회전 교통사고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우회전 시 일시정지 의무 사항을 세부적으로 알고 있는 운전자가 1%도 되지 않는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2022년 도로개통법 개정과 지난해 새로 시행된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차량 운전자는 교차로에서 우회전할 때 일시정지 의무를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경기연구원이 지난해 12월 수도권 운전자 400명, 보행자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우회전 통행방법 관련 인식조사에 따르면, 운전자 75.3%는 우회전 일시정지 중 뒤차량으로부터 보복성 행동(경적이나 전조등 위협)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운전자의 78.3%는 일시정지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앞차량의 일시정지로 답답함을 느꼈고, 65.3%는 우회전 중 갑자기 나타난 보행자로 인해 당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변경된 우회전 통행방법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한 운전자는 40.3%로 '모른다(6.8%)'는 비율보다 많았지만, 경찰청 홍보물을 기준으로 우회전 통행방법에 대한 테스트를 시행한 결과, 세부 내용까지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 운전자는 400명 중 1명(0.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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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경기연구원 제공 |
연구진들은 대부분 운전자가 잘못된 통행방법으로 우회전하다 보니 운전자 간 다툼 등 혼란만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짚었습니다.
실제로 운전자들은 우회전 도입 과정에서의 문제점으로 잦은 법령 개정에 따른 운전자 혼란을 1순위(35.8%)로, 불필요한 교통체증 유발(21.3%)을 2순위로 꼽았습니다.
우회전 개선 방안으로는 우회전 전용 신호등 설치(37.0%), 홍보 및 교육 강화(25.5%), 대형차량 사각지대 방지장치 부착(15.8%) 등이 제시됐습니다.
연구진은 이뿐만 아니라 보행자를 위협하는 교통섬 삭제와 교차료 회전반경 축소, 도로 모퉁이 횡단보도 이설 등 교차로 구조 개선안을 제시했습니다.
보행횡단 사고 사망 비율이 승용차 대비 2.2배 높은 대형차량에 대해 사각지대 방지 장치 의무화를 추진하고, 횡단보도 어린이 대기공간인 '세이티브 아일랜드'를 설치하는
박경철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우리 사회는 누구도 잘 알지도 못하는 일시정지에 집착하고 있다"며 "일시정지가 아닌 운전자 스스로 우회전 시 무조건 서행하는 교통문화를 정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김혜균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kimcatfish@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