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사회

'피싱 예방'·'조용히 나가기'…카카오톡에서 가장 사랑받은 기능은?

기사입력 2024-01-06 17:02 l 최종수정 2024-01-06 17:18
10~30대 카톡 실수 방지 기능에 관심
40대·60대는 '조용한 채팅방' 선호

카카오톡 / 사진 = 연합뉴스
↑ 카카오톡 / 사진 = 연합뉴스

오늘(6일) 카카오가 '카톡 설명서'에서 작년 카카오톡 주요 신규 기능을 묶어 소개한 큐레이션들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로 카톡 기능에 대한 관심이 뚜렷하게 달랐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 중 10~30대는 작년 새로 출시된 카카오톡 기능 중 실수를 줄여주는 기능에 관심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0대와 60대는 조용한 채팅방 기능을, 50대는 다양한 친구 추가법을 많이 조회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먼저 10~30대의 경우 카톡 설명서에서 '실수 없이 마음 편한 카톡 활용법' 큐레이션을 상대적으로 많이 클릭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 큐레이션은 많은 채팅방을 오가면서 실수하는 것을 방지하는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과 아래로 밀려난 채팅방을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자주 쓰는 채팅방 상단 고정하기' 기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해당 큐레이션을 본 10~30대 가운데 하단의 '현재 채팅방 입력창 잠금' 기능을 소개하는 글을 같이 읽은 이들의 비중이 77%에 이르렀습니다.

카톡 설명서 / 사진 = 연합뉴스
↑ 카톡 설명서 / 사진 = 연합뉴스

이는 채팅방을 혼동해 메시지를 잘못 보내거나 기기 이상으로 알 수 없는 외계어가 전송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젊은 층이 관심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또 40대와 60대는 '조용한 채팅방'과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 기능을 묶은 '알림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란 큐레이션을 가장 많이 읽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큐레이션을 읽은 40대 중 65%는 조용한 채팅방 기능 설명이 포함된 '카톡 실험실 참여하기' 기능 소개를 클릭했고 35%는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를 읽었습니다.

반면 50대는 연락처 없이도 카카오톡 친구를 추가할 수 있는 방법 등을 소개하는 '친구 추가는 다양하게 관리는 간편하게' 큐레이션을 가장 많이 봤습니다.

한편 이용자 호감도를 분석한 결과 작년 카톡 설명서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기능은 90.8%의 높은 호감도를 보인 '톡사이렌으로 피싱 예방하기'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도 '채팅방 조용히 나가기'(89.1%), '톡캘린더로 할 일 관리하기'(87%), '카톡 실험실 참여하기'(86.9%), '카톡 입력창 잠금 설정하기'(86.8%)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하승연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iuoooy33@gmail.com]

MBN 종합뉴스 평일용 배너
화제 뉴스
오늘의 이슈픽

스타

핫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