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특별부문(공공분야) 대상을 비롯해 ▲'제1회 공공브랜드대상'에서 정부·혁신브랜드 대상과 우수상을 ▲'2023 올해의 광고PR상'에서 공익광고PR 부분 금상 등 총 4점의 광고 상을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은 2000년부터 개최되던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과 대한민국 디지털 애드어워드를 통합·개편해 시상하는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를 가진 디지털 광고 시상 중 하나입니다.
제1회 공공브랜드대상은 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공공브랜드대상 심사위원회가 주관하는 시상으로 공공영역에서 우리 사회의 공적 가치를 높이고 공동체 정신을 함양하는데 기여한 공공브랜드에 대해 시상합니다.
2023 광고PR상은 한국광고PR실학회가 2008년부터 기업, 정부, 공공기관 등 광고·홍보 분야 캠페인의 우수성 등을 학계 전문가가 평가해 시상합니다.
행안부가 2023년 집중 홍보한 온·오프라인 통합 캠페인 '두 손의 기적, Heart Again'은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특별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제1회 공공브랜드 대상 정부·혁신부문 우수상까지 수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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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 손의 기적, Heart Again' 캠페인 이미지 |
'두 손의 기적, Heart Again'은 심폐소생술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심폐소생술을 배웠지만 실제 실행하기에 어려움을 가진 일반 국민들을 위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제작·기획됐습니다.
실제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살린 국민들의 사례 콘텐츠 제작을 통해 자긍심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스포츠 현장과 SNS를 연계한 체험형 팝업하우스를 운영(4.9. 군산국제마라톤)하는 등 현장과 디지털을 결합한 통합 캠페인을 추진했습니다.
시상 주최 측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용기를 가지고 심폐소생술을 활용해 생명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과 자긍심 등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평가를 했습니다.
행정안전부가 제작한 재난대피 캠페인인 '안전의 아이레벨(Eye-Level)을 맞추다'는 제1회 공공브랜드 대상 정부·혁신브랜드 부문 대상과 2023 올해의 광고PR상 공익광고PR 부문 금상을 받았습니다.
'안전의 아이레벨(Eye-Level)을 맞추다' 캠페인은 재난 상황발생 시 국민 누구나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피'할 수 있는 눈높이 행동 지침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재난대비 훈련의 중요성을 확산할 수 있도록 준비된 캠페인입니다.
이번 '2023 아이레벨(Eye-Level)' 캠페인은 첫 번째 시리즈로 안전과 재난에 취약한 어린이를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앞으로 영화관, 노약자 등 다양한 맞춤형 시리즈로 이어서 제작될 예정입니다.
시상 주최 측은 참신한 아이디어와 효과적인 설득으로 광고PR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재난대피 시간을 현저하게 낮추는 실질적인 행동 변화를 만드는 캠페인으로서 높이 평가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국민 생활에 필요한 많은 디지털 콘텐츠와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데, 이러한 내용물들이 대한민국 광고 업계가 주관하는 상은 물론 공공·광고학계 시상식에서 인정을 받은 것입니다.
이번 4점의 수상은 대형 광고기획사가 제작한 다른 정부기관과 지자체 공공기관의 광고들과 경쟁해 수상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동옥 행안부 대변인은 "국민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정책을 쉽게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민이 직접 참여·체험하는 홍보를 늘려 국민과 적극적인 소통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동훈 기자]